광복절 특사, 정치인 배제·기업인 사면 최소화

입력 2016-08-08 14:1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광복절 특사, 정치인 배제·기업인 사면 최소화

광복절 특사 사면 대상이 이번 주 후반에 윤곽을 드러낼 예정이다.

7일 복수의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오는 11일 혹은 12일께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광복절 사면 대상을 확정할 계획이다. 9일 정기 국무회의가 열리지만,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 심사가 늦어지면서 주 후반에 임시 국무회의를 따로 열어 사면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올해 광복절 특사는 지난해에 이어 정치인은 배제하고 기업인 사면은 최소화 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11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경제가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이 많다”며 “광복 71주년을 맞아 국민들의 역량을 모으고 재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사면을 실시하고자 한다”고 사면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경제적 위기 극복을 명분으로 특사 대상에 기업인들이 포함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 바 있다.

이번 광복절 특사로 거론되는 기업인 중 관심이 집중되는 인사는 이재현 CJ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등이 꼽힌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은 최근 ‘전경련 CEO 평창포럼’에서 “가능한 한 많은 기업인들이 사면을 받아 경제활동을 재개하고, 경제에 보탬이 되도록 했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도 지난달 말 열린 대한상의 제주포럼에서 “기업인이 좀 많이 사면이 돼 경제활동에 복귀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당연히 갖고 있다”며 “지금 시점에서 앞장서서 뭐라고 하기 적절치 않은 게 있지만, 가급적 선처를 해주십사 소청을 드리는 입장”이라고 말한 바 있다.

동아닷컴 우소희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일보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