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캐년 추락사고→청와대 국민청원→“도와달라”vs“세금낭비”

입력 2019-01-23 17:0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그랜드캐년 추락사고→청와대 국민청원→“도와달라”vs“세금낭비”

한국인 대학생이 미국 그랜드캐년(그랜드 캐니언)에서 추락사고를 당한 가운데 그랜드캐년 추락사고를 당한 그의 귀국을 도와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해 설전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 1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25살 대한민국의 청년을 조국으로 데려올 수 있게 도와주세요”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에는 23일 오후 5시 기준 1만6000여 명이 동의했다.

청원자는 “부산 모 대학에 재학 중인 박모(25) 씨가 지난해 12월 30일 그랜드캐년에서 발을 헛디뎌 추락해 머리 등을 크게 다쳤고 현재 혼수상태”라며 “가족은 박 씨를 간절히 한국으로 데려오고 싶어하지만, 관광회사와의 법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비용 문제가 있어 데리고 오지 못하고 있다”고 적었다. 박 씨의 병원비만 현재까지 10억 원이 들었고, 환자 이송비로만도 2억원이 소요된다는 청원자의 주장.

청원자는 “국가는 자국민을 보호해야하는 의무가 있다”며 “타국에서 당한 안타까운 사고로 돌아오지못하는 대한민국 국민 박 씨가 한국에 돌아올 수 있게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실제로 유튜브 등에는 박 씨가 그랜드캐년에서 추락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올라오기도 했다.

또한, 이를 두고 온라인에서는 설전이 벌어지고 있다. 그랜드캐년 추락사고를 당한 박 씨 가족 심경을 이해하는 이들은 청원 내용을 옹호하며 도와줘야 한다는 의견이다. 반대로 국민 세금을 엉뚱한 곳에 낭비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많다. 박 씨 그랜드캐년 추락사고 경위가 위험한 곳에서 부주의했다는 점을 꼽았다.

그리고 이는 또 다른 청와대 국민청원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랜드캐년 추락사고 박 씨를 도와주지 말라는 반대 청원이 쏟아진 것. 이에 따라 외교 당국의 입장에 관심이 쏠린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그랜드캐년 추락사고. 사진|채널A·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