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장 낙상 사고 후 어깨 통증, 회전근개파열 의심 [건강 올레길]

입력 2022-12-20 11:2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추운 겨울 날씨 속에서 겨울 스포츠의 인기가 갈수록 치솟고 있다. 실제로 스키, 스노우보드 등을 즐기기 위해 전국의 유명 스키장을 방문하는 겨울 스포츠 마니아들이 많다. 스키, 스노우보드는 빠른 속도로 슬로프 경사의 짜릿함을 즐길 수 있는 인기 스포츠다. 하지만 그만큼 부상 위험도 높은 것이 사실이다. 스키장에서 빠른 속도를 이기지 못하고 넘어지는 낙상 사고가 대표적이다.

특히 미끄러지면서 반사적으로 손을 바닥에 착지하여 지탱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어깨 부상의 주 원인이 된다. 부정확한 자세에서 순간적으로 어깨 관절에 강한 충격이 전달되기 때문이다. 무턱대고 넘어질 때 손으로 몸을 지탱한다면 회전근개파열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회전근개파열이란 어깨 관절을 둘러싼 4개의 주요 근육 힘줄인 회전근개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나 외부 충격 등으로 인해 회전근개 중 일부분이 파열되거나 끊어져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회전근개파열 대표적인 증상은 주로 팔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나타난다. 팔을 위로 올릴 때 특정 위치에서 통증이 나타나다가 완전히 들어 올리면 다시 사라지는 등 불규칙적인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심한 경우 팔의 움직임과 상관없이도 통증이 지속될 수 있다. 특히 극심한 어깨 통증이 나타나 밤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어, 스키장 낙상 사고 이 후 어깨 통증이 나타났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초기라면 약물치료, 근력 강화 운동 치료 등의 비수술 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 아울러 어깨 관절 주변 인대를 강화하는 주사 요법도 시행할 수 있다. 문제는 치료 이후 어깨 통증이 재발하여 스트레스 받는 사례가 더러 존재한다는 점이다.

회전근개파열 치료 후 어깨 통증 재발은 정밀 진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파열된 근육의 근력을 측정하는 각종 검사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MRI 등의 영상 검사를 통해 회전근개파열 발병 여부 뿐 아니라 파열 크기, 파열된 부위의 퇴축정도 등을 자세히 살펴야 한다. 만약 파열된 회전근개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병변 범위가 확 대될 뿐 아니라 완전히 파열돼 치료 과정이 복잡해질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에 대한 수술이 필요하다면 관절내시경 수술을 선택할 수 있다. 초소형 카메라와 수술 도구를 어깨 부위에 직접 삽입하여 끊어진 힘줄을 봉합하는 원리다. 아울러 염증을 제거하여 병변의 근원적 치료를 목표로 한다. 특히 관절내시경 수술은 환부를 확대해 의사가 직접 보며 수술하기 때문에 세밀하고 정확한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 치료는 환자의 연령, 직업, 기능 저 하의 상태, 통증 정도 등 다양한 부분을 파악하여 치료와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관건이다.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의 주도 아래 확실한 진단이 선행된 후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세고든병원 관절외과 배성주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