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파일]유영구총재리더십이필요할때다

입력 2009-06-06 07: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민간자율과 규제완화는 이명박 대통령의 취임 직후부터 일관된 국정운영지표다. 그러나 웬일인지 체육행정에서만큼은 구두선에 불과한 인상이 짙다. 최근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가 체육진흥투표권사업 등에 전자카드 제도를 도입하려는 시도도 규제완화와는 한참 어긋난 관치행정의 표본으로 볼 수 있다.

급기야 5일 이상국 한국야구위원회(KBO) 사무총장 내정자가 자신을 둘러싼 문화체육관광부 고위층의 반대 기류를 견디지 못하고 자진사퇴를 선언했다. 유영구 현 KBO 총재가 비록 일시적이나마 정치적 외압에 굴복, 역시 자진사퇴의 길을 택했던 6개월 전과 무척 흡사한 상황 전개다.

6개월 전이나 지금이나 문화체육관광부가 KBO 총재와 사무총장 인선에 잇달아 개입할 수 있었던 근거는 28년 전 한국프로야구가 태동하던 시절 만들어진 KBO 정관 덕분이다.

5공화국 정권의 정치적 후원 아래 프로야구가 출범했기에 KBO 총재와 사무총장 승인권한은 정부의 손에 쥐어졌던 것이다.

그로부터 근 30년 세월이 흘렀다. 한국사회도 숱한 변화를 겪었다. 그러나 프로야구 행정과 인프라만큼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프로축구도, 프로농구도, 프로배구도 모두 단체장을 자율적으로 뽑고 있지만 KBO는 사무총장까지 정부의 눈치를 봐야 한다. 또 남자구기종목사상 최초로 올림픽을 제패하고, 세계 최정상의 강호들이 출전하는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잇달아 4강 이상의 성적을 올렸지만 프로야구가 펼쳐지는 경기장은 여전히 ‘비가 새는 초가집’이다.

이처럼 프로야구가 국내 최고의 프로스포츠로 자리 잡는 동안 정부의 행정적·재정적 뒷받침은 전무하다시피 했다.

사정이 이렇다면 KBO와 프로야구에 대한 정부의 간섭은 월권이다. KBO 총재와 사무총장에 대한 문체부의 승인권은 재고되어야 마땅하다.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쪽박은 깨지 말아야 한다.

아울러 유영구 KBO 총재는 이번 기회에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해야 한다. 정치인 출신 신상우 전 총재가 낳은 필연적 산물이겠지만 이제 더 이상은 정치적 외풍에 취약한 KBO가 되어서는 곤란하다. 이는 총재 본인의 취임 과정에 이어 이상국 사무총장 내정자의 낙마 과정에서도 뼈저리게 입증된 사실 아닌가.jac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정재우 기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