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올림픽 앞둔 빙속 이규혁 “내 가슴속 메달색은 오직 하나”

입력 2009-12-30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그토록 꿈꾸던 메달이 보인다!’ 마지막 올림픽. 그래서 더 의욕에 불탄다. 한국 스피드스케이팅의 간판 이규혁이 힘차게 코너를 돌고 있다.스포츠동아DB

밴쿠버올림픽 앞둔 빙속 이규혁의 각오
이규혁(31·서울시청)은 대뜸 “창피하다”고 했다. 어느덧 다섯 번째 맞이하는 동계올림픽. 그러나 그는 “자랑이 아니다”라고 잘랐다. “20년 동안 매번 반성만 했다. 이젠 반성은 그만 하고 꼭 메달을 목에 걸고 싶다”는 이유에서다.

이규혁은 2010밴쿠버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팀의 맏형이다. 1994년 릴레함메르 대회부터 5회 연속 올림픽 무대를 밟는다. 그동안 늘 한국 스피드스케이팅의 희망이자 대들보로 불렸던 그. 하지만 메달은 늘 간발의 차로 눈앞에서 멀어졌다. 그는 마지막 도전의 장소인 밴쿠버에서 꼭 한을 풀 생각이다.

각오도 그만큼 남다르다. 2010년 2월을 기다리면서 땀과 눈물로 4년을 벼렸다. “그동안 많은 준비를 해왔다. 이번엔 꼭 성공하고 싶다”는 말에는 순도 100%%의 진심이 담겨 있다.

현재 기상도는 ‘쾌청’. 이달 치른 두 번의 월드컵에서 금메달 3개, 은메달 2개를 땄다. 500m와 1000m 모두 메달 전망이 밝다. 대회가 거듭될수록 기록이 더 좋아지고 있는 점도 고무적이다. 대표팀 코칭스태프도 “이번엔 예감이 좋다. 뭔가 해낼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그의 각오도 단호했다. “어떤 메달 색을 원하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내 속에 있는 메달 색은 단 한 가지뿐이다.”

목표는 하나 더 있다. 언제나 쇼트트랙 다음이었던 스피드스케이팅의 위상을 끌어올리는 것. 이규혁은 “전통은 스피드스케이팅이 훨씬 더 오래됐다. 그래서 그만큼 더 메달을 따기 힘든 것”이라면서 “지금까지 출전한 올림픽 중 이번 멤버가 가장 강하다고 자부한다. 열심히 노력해서 우리도 이제 이 정도 위치에 올랐다는 걸 꼭 알려드리겠다”고 다짐했다.배영은 기자 yeb@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