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영로 기자의 원포인트 레슨 체험] “최경주 스윙 비법, 다르긴 다르네”

입력 2011-10-12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스포츠동아 주영로 기자(오른쪽)가 최경주에게 퍼트에 관한 원포인트 레슨을 받고 있다. 최경주는 퍼트 어드레스시 체중을 발 앞쪽에 둬야 원활한 스트로크가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사진제공|IMG코리아

어드레스때 체중 발 앞쪽에 쏠려야 좋아
체중 뒤쪽에 머물면 어깨회전 방해 받아
스트로크때 공 왼쪽 휘어지는 실수 발생


‘탱크’ 최경주(41·SK텔레콤)가 미 PGA 투어 8승의 비법을 전수했다.

최경주는 11일 경기도 여주의 해슬리 나인브릿지 골프장에서 ‘CJ 인비테이셔널 호스티드 바이 최경주’ 기자회견을 가진 뒤 미니 라운드를 하면서 자신이 PGA 투어에서 몸소 체험하고 익힌 기술을 한 가지씩 공개했다. 지금까지 단 한번도 없었던 귀중한 시간이었다.

기자(싱글 핸디캡)는 최경주에게 퍼트 어드레스에 관해 질문했다. 어드레스 때 체중이 발 앞쪽, 또는 중간, 뒤쪽 중 어느 위치에 있어야 하는지 물었다.

최경주의 대답은 간단명료했다.

“퍼트뿐만 아니라 골프 스윙의 모든 어드레스는 발 앞쪽에 위치하는 게 좋다.”

이유에 대해서도 차근차근 설명했다.

그는 “체중이 뒤쪽에 머물러 있으면 스윙 때 왼쪽 어깨 쪽에 보이지 않는 벽이 생겨 회전을 방해한다”고 했다. 이어 “스트로크 때 헤드가 몸 안쪽으로 빠지는 현상이 생겨 공이 왼쪽으로 휘어지는 실수가 나온다”고 설명했다. 귀에 쏙쏙 들어왔다. 기자는 지금까지 체중을 양발의 중간 부위에 위치해 두고 스윙해왔다.

골프레슨에는 정석이 따로 없는 경우가 많다. 스윙코치도 자신의 습관과 경험에 빗대어 조금씩 다른 이론을 갖고 있다.

최경주가 가르쳐 준 한수는 어떤 효과로 이어졌을까.

다음 홀에서 최경주의 설명대로 어드레스를 바꿨다. 발 앞쪽으로 체중을 위치시키자 몸이 조금 앞으로 쏠리는 듯해 어색했지만 효과는 좋았다. 짧은 퍼트 때는 공의 직진성이 좋아졌고, 먼 거리의 퍼트에서도 공의 회전력이 좋아져 방향성과 거리감을 맞히기 편했다.

어드레스 때의 허리 각도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최경주는 기자의 어드레스 자세를 유심히 관찰하더니 “엉덩이를 조금 더 끌어올리고 상체를 조금 더 세워야 스트로크가 편해진다”고 충고했다. 그러면서 “처음에는 어색하겠지만 연습하면 차츰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경주하면 생각나는 멋진 벙커샷 시범도 보였다. 10m 정도 떨어진 지점에서 친 공은 어김없이 홀 1m 안쪽에 붙었다. 아마추어식으로 말하자면 ‘OK’ 거리다.

여주|주영로 기자 na187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na1872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