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선진의 선진야구, 한화를 바꾸는 힘

입력 2012-08-02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오선진. 스포츠동아DB

7월 타율 0.382…1번·3루 고민 해결
한대화 감독 “성장 비결은 마음가짐”


‘선진 야구’. 한화 내야수 오선진(23·사진)이 맹활약할 때마다 방송사와 팬들이 쓰는 신조어다. 그리고 요즘 이 단어가 쓰이는 날이 점점 늘고 있다.

오선진은 최근 한화의 붙박이 리드오프로 맹활약하고 있다. 한화 한대화 감독이 “상대팀이나 투수에 관계없이 당분간 무조건 1번타자로 쓰겠다”고 공언했고, 만족스러운 활약으로 보답하고 있다. 7월 한 달 간 18경기에서 타율 0.382(68타수 26안타). 4할 타율에 도전하고 있는 김태균을 제외하면 팀 내 유일한 3할타자다.

한 감독은 1일 잠실 LG전에 앞서 “오선진이 앞으로 꾸준히 이렇게 해준다면 올해뿐 아니라 앞으로도 한화의 1번타자와 3루수 고민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고 이례적으로 칭찬했다.

한 감독이 꼽은 오선진의 성장 비결은 ‘마음가짐’이다. 한 감독은 “스프링캠프부터 ‘올 시즌에 못하면 군대 간다’는 자세였다. 비록 발목 부상 때문에 시즌 중간 합류했지만 마음가짐이 다른 때와는 달랐던 것 같다”며 “2차 드래프트로 영입한 내야수 임익준과 이학준의 가세도 좋은 자극이 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 “김용달 타격코치가 집중 지도하면서 변화구 대처 능력이 향상됐고, 3루 수비에도 안정적으로 적응했다. 앞으로 파워만 더 보강하면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작 오선진 스스로는 “요즘 조금 잘 했다고 벌써부터 비결을 논할 수는 없다”고 손사래를 쳤다. 그래도 남다른 의지가 그의 변화를 이끈 건 맞는 듯하다.

오선진은 “하위타선이나 1번이나 내 마음가짐은 똑같다. 적극적으로 치고 달릴 것”이라며 “1루에 있을 때 안타가 나오면 어떻게든 3루까지 가려고 애쓴다. 지금은 그저 열심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잠실|배영은 기자 yeb@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goodgoer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