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희호 세트피스 훈련에 쏠린 시선

입력 2013-03-04 17:18:37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밥만 먹으면 세트피스 훈련을 하려고 한다.”

대표팀은 26일 2014브라질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카타르와 5차전에 나설 23명을 발표했다. 최강희 감독은 공격조합 못지않게 수비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 그동안 지적돼 온 수비 안정이 최우선 과제로 꼽힌다. 대표팀은 수비 상황에서 세트피스를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어려운 경기를 펼쳐야 했다.

작년 9월 열린 우즈베키스탄전이 대표적인 사례. 두 차례 코너킥에서 꼼짝도 못하고 2실점했다. 한국 수비진은 손도 써보지 못했다.

최 감독은 “수비를 포함해 베스트11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측 측면 수비수 기용을 놓고 고민하고 있지만, 중앙 수비는 사실상 구상을 마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6일(한국시간) 크로아티아전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후반전 호흡을 맞췄던 ‘캡틴’ 곽태휘(알 샤밥)와 정인환(전북)이 유력하다. 곽태휘는 경험을 앞세워 노련한 플레이가 강점이고, 정인환은 187cm의 큰 키와 뛰어난 제공력을 자랑한다. 올림픽대표 출신 김기희(알 사일리아)와 장현수(FC도쿄) 등이 뒤를 바친다. 크로아티아전에서 부진했던 베테랑 이정수(알 사드)는 최종 탈락했다.

최 감독은 “위험지역에서 파울을 내지 말라고 주문한다. 파울 이후의 세트피스 수비 상황도 준비하고 있다. 많은 시간을 할애해 대처법을 마련할 것이다”고 말했다.

박상준 기자 spark4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sangjun47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