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커토픽] 소속팀 “인권위 조사 뒤 법적책임 묻겠다”

입력 2013-11-08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서울시청이 7일 서울 중랑구 서울시 체육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은선의 성별 논란에 즉각 반발하며 인권위원회 진정과 관련자 문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감한 인권 문제로 사회적 문제로 비화되고 있다. 박화용 기자 inphoto@donga.com 트위터 @seven7sola

■ ‘박은선 사태’ 어디로?

서울시청 “성·인권 관련된 심각한 문제”
박원순시장 SNS 이어 국감에서도 논의
성별검사 자료 유무 싸고 일부 의견대립


여자축구선수 박은선(27·서울시청)을 둘러싼 논란은 어디까지 이어질까. 최근 비공식 간담회를 통해 “박은선 문제(성 정체성)를 명확히 해주지 않으면 내년 리그를 보이콧 하겠다”고 결의해 논란을 촉발시킨 WK리그 6개 구단(서울시청 제외)들은 파장이 커지자 하나 둘 발을 뺐지만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단순 사과만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 민감한 성(性)과 인권이 걸린 문제여서 사회적 문제로까지 비화될 조짐이다.


● 정치권까지 번진 사태

여론은 WK리그 구단들의 행동에 “비겁하다”는 비난이 주를 이룬다.

방황을 끝내고 필드로 돌아온 선수를 짓밟는 행동은 호응받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감독들은 물론 당초 6일 단장 간담회를 통해 여자축구연맹에 공식 입장을 표명하려던 구단들의 행동에도 문제의 소지가 있다.

서울시청은 강경 자세를 취했다. 서울시체육회 주관으로 7일 기자회견을 열고 “WK리그 구단들은 감독들이 일으킨 물의에 대해 공식 사과 등 책임 있는 자세를 취하고, 별개로 국가인권위원회 등에 진상조사를 의뢰한 뒤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정치권도 이번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자신의 SNS 계정에 “딸을 둔 아버지의 마음으로 박은선 인권에 억울함이 없도록 하겠다”는 글을 올린 뒤 관련 내용을 모두 보고 받고 있다. 6일 국정감사에서도 논의가 이뤄졌다. 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은 관련 질의에 “대한축구협회에 사실 관계 확인을 위해 공문을 발송했다”고 했다. 서울시청의 진정서는 6일 접수됐다.

논란이 된 6개 구단 감독의 여자축구연맹 제출 문건.



● 끊이질 않는 파장

서울시체육회는 “2004아테네올림픽을 앞두고 축구협회 차원에서 박은선이 검사 받았다”고 밝혔다. 당시 병원 기록에 대해선 “선수 인권도 있고, 결과는 누구도 알 수 없다. 당사자와 실무자 외에 아무도 모른다”고 설명했다. 축구협회는 “성별 검사처럼 민감한 사안은 기록이 있을 텐데, 당시 여자대표팀 관련자들에 확인한 결과 다들 모른다고 알려왔다”고 전했다.

그러자 서울시청 서정호 감독은 스포츠동아에 “축구협회 내 극소수만 사실을 알았다. (검사 여부를 아는) 집행부 인사들은 지금 현직에서 물러났다. 추후 여자대표팀에 합류할 때 이 문제(성별)도 분명히 하겠다”고 귀띔했다.

더 이상 논란이 나오지 않게끔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겠다는 의지도 있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2011년 6월 발효된 ‘성별 증명(Gender Verification)’ 규정을 통해 국제 대회에 한해 선수들의 성 문제를 확인해왔다. 특정 선수에 대한 상대국 요구가 있으면 호르몬 수치 검사를 한다. 물론 명확한 기준은 없고, 결과도 비밀에 부친다.

반면 국내에는 제반 규정이 아예 없다. 국제 룰을 국내까지 적용키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의학계는 호르몬이 아닌, 염색체 검사로 성별을 명확히 할 수 있다고 하나 강제할 근거가 없다. 인권침해 소지가 있다.

다만 여지는 있다. 서울시체육회는 “타 구단들의 요구에 따를 수 없지만 국제 대회에 참가해 상대국이 이의를 제기했을 때 성별 검사에 응할 수 있다”고 했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yoshike3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