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 김경문 감독 “kt, 첫 술에 배부를 순 없다”

입력 2015-03-11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NC 김경문 감독-kt 조범현 감독(오른쪽). 스포츠동아DB

kt 조범현 감독, 신생팀 어려움 토로하자
김 감독 “나도 재작년엔 가슴이 답답했다”

신생팀 수장의 마음은 신생팀 수장이 누구보다 잘 아는 법이다. KBO리그 2개의 신생팀을 이끌고 있는 NC 김경문 감독과 kt 조범현 감독이 그렇다.

10일 마산구장. 이날 열릴 시범경기가 추위로 취소됐지만 김 감독과 조 감독은 예정돼 있던 훈련을 그대로 진행했다. 조 감독은 구장에 나오자마자 홈팀 감독실을 찾아 김 감독과 십 여 분간 얘기를 나눴다. 조 감독은 “시범경기 2경기를 치렀는데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였다. 먼저 신생팀을 이끌었던 김 감독에게 어떻게 팀을 꾸려야하는지 가르쳐달라고 했다”고 했다. 이미 여러 팀을 이끌며 명장 반열에 오른 조 감독이지만 그런 그에게도 신생팀을 이끄는 게 어렵다는 의미였다.

그도 그럴 것이 kt는 넥센과의 시범경기에서 2연패를 당했다. 7일에는 3안타만을 기록한 채 0-5로 졌고, 8일에는 4-10으로 크게 패했다. 수비는 나쁘지 않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타선의 유기성이 떨어졌다. 조 감독이 직접 나서 특별타격훈련을 진행할 정도로 답답한 심정을 드러냈다. 이날 타격훈련을 하는 선수들을 향해 “이제야 방망이가 조금씩 돌아가는 것 같다”며 깊은 한숨을 내쉬기도 했다.

조 감독의 마음은 김 감독이 누구보다 잘 헤아렸다. 김 감독은 조 감독에게 “재작년에는 가슴이 답답했다”고 솔직하게 고백하고는 “우리 팀도 1군 진입 첫 해 시범경기에서 많이 힘들었다. 두산 더스틴 니퍼트의 볼은 제대로 치지도 못 했다”며 회상했다. 그러나 시범경기는 말 그대로 시범경기다. 정규시즌 전 시범경기를 치르며 선수들의 경기 감각을 끌어 올리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가는 과정이다. 김 감독은 “시범경기 승패는 연연할 필요가 없다. 전패를 당한다고 해도 꼭 나쁜 건 아니다”며 조언하고는 “첫 술에 배부를 순 없다. 지금은 힘들지 모르지만 모든 것은 시간과 경험이 말해준다. kt도 정규시즌이 개막하면 잘할 것”이라고 선전을 기원했다.

마산|홍재현 기자 hong9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hong927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