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에 불’ 문체부, 평창 점검 등 비상체제 가동

입력 2017-01-23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종 전 차관 이어 조윤선 전 장관까지 구속
조직 안정화 최선…“현안사업 차질없이 진행”

헌정 사상 첫 현직 장관 구속과 사퇴 이후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 문화체육관광부가 대국민사과를 한다. ‘최순실 국정농단’의 ‘먹잇감’이자 ‘첨병’ 노릇을 하며 여론의 호된 질책을 받아온 문체부는 초유의 장관 구속과 사퇴라는 불상사 속에 국민에게 사죄를 구하고, 조직 재정비와 안정화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문체부 유동훈 제2차관은 22일 “그동안 불미스러운 일로 심려를 끼친 것에 대해 국민들께 고개 숙여 사죄를 드릴 생각”이라고 밝혔다. 23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진행될 예정인 대국민사과에는 송수근 장관직무대행, 유 차관 등 문체부 간부들이 참석한다.

문체부는 이미 구속된 김종 전 제2차관에 이어 지난해 9월 부임한 조윤선 전 장관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관여한 혐의로 21일 구속되면서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조 전 장관은 구속 후 사퇴 의사를 밝혔고,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은 즉시 사표를 수리했다.

조 전 장관 구속 직후 송수근 제1차관은 장관직무대행을 맡아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했다. 송 장관직무대행은 이 자리에서 “문체부는 지금 다방면에서 큰 어려움에 처해있고, 직원들도 정신적·육체적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관장의 공백까지 더해지는 초유의 상황”이라며 “간부들이 솔선수범해 직원들의 동요를 최소화하고 주요 국정과제와 현안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철저히 챙겨달라”고 지시했다.

문체부는 긴급 간부회의를 통해 김갑수 기획조정실장을 반장으로 하는 ‘문체부 비상업무 대책반’을 구성·운영해 주요 현안들에 대해 수시로 점검·대응하기로 했다. 주말에도 각 실·국장을 중심으로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했다.

체육계 내에선 체육정책을 총괄하는 문체부가 부처 설립 이후 가장 큰 혼돈에 빠짐에 따라 1년여 앞으로 다가온 2018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문체부도 이를 의식해 최우선 과제인 평창동계올림픽의 차질 없는 준비를 위해 유동훈 제2차관이 중심이 돼 ‘평창올림픽지원단’을 일일 상황점검체제로 가동하는 한편, 강원도와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등과의 협조체계도 강화하기로 했다. 수송·숙박·안전 등 대회 준비 단계별 주요 과제와 최근 언론에 보도된 현안들에 대해 매일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등 부처의 역량을 총결집할 계획이다.

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