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세 탄 부산이냐, 스쿼드 좋은 상주냐

입력 2017-11-22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부와 2부의 운명을 가르는 승강 플레이오프가 22일 부산 구덕운동장에서 막을 올린다. 챌린지 부산과 클래식 상주가 피할 수 없는 대결을 펼친다. 시선은 양 팀 킬러의 발끝으로 향한다. 부산 레오(왼쪽)와 상주 주민규가 선봉장에 선다. 사진제공|부산아이파크·한국프로축구연맹

■ 오늘 오후 7시 부산서 승강PO 1차전

부산,최근 4경기 무패·조직력 강점
상주, 8경기째 무승·전력에선 우위
두팀 모두 원정 다득점팀 절대 유리


찬바람이 그라운드에 불어오고, 연말 시상식이 끝나면 어김없이 돌아오는 시간이 있다. 한 시즌 K리그의 대미를 장식하는 승강플레이오프(PO)다.

올해도 운명의 순간이 찾아왔다. 클래식(1부리그) 상주상무와 챌린지(2부리그) 부산 아이파크의 ‘KEB하나은행 K리그 2017 승강PO’ 1차전이 22일 오후 7시 부산구덕운동장에서 펼쳐진다. 두 팀은 26일 오후 3시 장소를 상주시민운동장으로 옮겨 2차전을 갖지만 1차전 승자가 절대적으로 유리해지는 사실은 틀림없다. 원정에서의 한 골은 사실상 홈에서 2골의 효과가 나기 때문에 원정에서 많은 골을 넣는 팀이 유리하다. 1차전은 90분 경기다. 2차전은 90분 경기가 끝나서도 승패가 가려지지 않으면 연장전으로 이어진다.

흐름은 극과 극이다. 부산이 확실한 상승세를 탔다. 매년 승강PO에 도전하는 챌린지 팀은 치열한 챌린지 PO를 거치기 때문에 빡빡한 스케줄로 인한 피로누적은 다소 있을지언정, 분위기는 절정이다. 반면 클래식 팀은 절대로 가지 말아야 할 곳까지 다다랐다는 심한 허탈감과 후유증에 시달리게 된다.

부산은 최근 4경기에서 무패다. 3승1무로 ‘이기는 방법’을 잃지 않았다.

탄탄한 조직력이 강점이다. 화력도 좋고 실점이 적은 최적의 밸런스를 이뤘다. 잠시 부상으로 이탈했던 브라질 공격수 레오가 풀 트레이닝에 합류해 사실상 풀 전력을 갖췄다. 레오의 1차전 출격 여부는 불투명하나 존재감은 충분하다. 남다른 정신무장도 빼놓을 수 없다. 선수들 너나할 것 없이 모두가 똘똘 뭉쳐 승격을 노래하고 있다.

조진호 감독이 갑작스레 고인이 된 이후 부산 선수들은 더욱 강하게 응집했다. 최근 팀을 이끌어온 이승엽 감독대행은 “매 경기가 (조진호) 감독님을 위한 무대다. 우린 개인이 아닌 팀으로 경기를 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상주는 다소 불안하다. 부산이 아산을 3-0으로 완파한 날, 인천 유나이티드 원정에서 0-2로 무릎을 꿇었다. 클래식 정규리그 30라운드 전북전에서 승리한 이후 8경기 동안 승수를 쌓지 못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전역자들이 대거 발생해 선수단 규모가 축소됐다.

그러나 승부처에 강한 상주다. 상대가 강할수록 더욱 강해진다. 시즌 후반부 7경기 연속 골을 몰아친 공격수 주민규가 건재하고, 전 포지션에 출중한 멤버들을 보유하고 있다. 12월 일본 도쿄에서 열릴 2017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에 나설 국가대표팀에 수비수 윤영선이 포함됐고 왼쪽 풀백 홍철과 수비수 김태환도 예비명단에 들어 있다.

상주 김태완 감독은 “정규리그 운영의 아쉬움은 적지 않지만 후회해도 소용이 없다. 끝이 아닌 시작이다. 도전자가 부산이 아닌, 우리라는 심경으로 반드시 생존할 것”이라며 힘주어 말했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