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쟁점으로 짚어본 알파인스키 출전불가 논란

입력 2018-01-29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설경(왼쪽)과 경성현. 고봉준 기자 shutout@donga.com

‘대형 악재’의 연속이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이 눈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때 아닌 선수 출전불가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이번에는 알파인스키 남녀 국가대표들이 무더기로 평창올림픽에 나가지 못한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접했다.

대한스키협회(회장 신동빈)는 23일 새벽 국제스키연맹(FIS)으로부터 한 통의 공지를 받았다. 평창올림픽 알파인스키 출전권이 총 4장이라는 최종통보였다. 이에 따르면, 국가별 쿼터 2장과 개최국 쿼터 2장이 협회가 확보한 전부였다. 개인별 세계랭킹을 통해 추가로 출전권을 따낸 선수는 없었다. 이는 곧 알파인스키대표팀 절반 축소를 뜻했다.

한국은 이번 평창올림픽 출전멤버로 기술종목(회전·대회전) 남자 정동현(30·하이원), 경성현(28·홍천군청), 여자 강영서(21·한체대), 김소희(22·단국대) 그리고 속도종목(활강·슈퍼대회전·알파인복합) 남자 김동우(23·한체대), 김현태(28·울산스키협회), 김설경(27·경기도체육회), 이동근(24·국군체육부대), 여자 김서현(27·대전스키협회)을 선발했다.

그런데 FIS의 통보로 단 4명의 선수만이 평창올림픽에 나간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스키계는 곧장 논란에 휩싸였다. 협회는 부랴부랴 긴급회의를 소집해 최종명단을 수정했지만, 여기서 제외된 5명(경성현·김현태·김설경·이동근·김서현)이 공식단복을 지급받은 것도 모자라 일부는 국가대표 결단식에도 참석했다는 사실이 추가로 밝혀지면서 비난은 거세졌다. 논란의 중심에 선 알파인스키 사태를 두 가지 쟁점으로 짚어봤다.

23일 기준 대한스키협회 평창올림픽 엔트리 자료.



● 대한스키협회는 ‘출전권 4장 확보’ 언제 알았나?

첫째 쟁점은 협회가 출전권 개수에 대해서 정확한 사실을 언제 파악했느냐는 부분이다. 쿼터 규모를 정확히 알고 있었다면 이를 선수들에게 빨리 전달해 개인 성적을 끌어올리게 했어야하고, 몰랐다면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크나큰 행정 착오를 범한 것이다. 이에 대해 협회 관계자는 “2016년 7월 FIS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개최국 한국이 기본적으로 갖게 될 쿼터는 4장이란 사실을 발표했다. 이는 관계자 모두 알고 있는 점”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선수 측은 “이 같은 정보를 전혀 알지 못했다. 한국이 개최국인 만큼 추가로 출전권을 갖게 된다고 협회를 통해 알고 있었다. 그렇지 않으면 협회가 왜 9명을 전체 선수단으로 꾸렸겠느냐”며 항변했다. 실제로 명단에서 제외된 5명의 선수들은 FIS가 정한 올림픽 기준 포인트를 모두 충족했지만, 쿼터가 부족해 평창올림픽에 나설 수 없게 됐다.

2014소치동계올림픽과 비교해서도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당시 한국은 알파인스키에서 총 5명을 출전시켰는데 개최국 자격을 지닌 이번 대회에선 이보다 적은 4명만 출전권을 받았다. 협회의 행정 처리에 대해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24일 대한스키협회 대책회의 자료.



● 어떤 기준으로 4명 ‘재선발’했나?

재선발 기준도 문제다. 협회는 24일 종목위원회를 연 뒤 25일 경기력향상위원회와 상임이사회를 거쳐 4명의 최종명단을 확정했다. 그런데 세계랭킹에서 300위 가량 앞선 기술종목 경성현이 제외되고 속도종목 김동우가 선발돼 논란이 일었다. 반면 여자는 기술종목에서만 2명을 선발했다.

이렇게 뒤죽박죽으로 선수가 뽑힌 이유는 하나다. 남자 기술종목에서 정동현과 경성현을 모두 뽑으면 평창올림픽에 맞춰 새로 지은 정선경기장에서 한국선수가 뛸 수 없다는 판단에서였다. 협회 관계자는 “이 경우 정선경기장 개발명분이 약해지고, 향후 유지 측면에서도 어려움이 많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러한 명분 때문에 더 높은 성적을 낼 수 있는 선수가 배제된 점은 여전히 논란으로 남는다. 이번 사태를 통해 협회는 뚜렷한 기준을 갖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자인한 셈이 됐다.

결국 이러한 행정 착오로 피해를 입은 쪽은 선수들이다. 평창올림픽에 초점을 맞추고 총력을 쏟은 선수들은 ‘꿈의 무대’를 밟아보지도 못하게 됐다. 선수 측은 29일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이라는 법적 대응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라 후폭풍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고봉준 기자 shutout@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