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켓볼 브레이크] 공포특급 DB, 3점슛·리바운드의 힘

입력 2018-02-06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번 시즌 모두의 예상을 깨고 단독선두를 질주하는 원주 DB의 성공 요인은 두려움 없는 3점슛 시도와 선수들의 헌신적인 리바운드 참여다. 빼어난 활약으로 국가대표팀에도 선발된 DB 두경민이 3점 슛을 시도하고 있다. 사진제공 l KBL

이상범 감독,센터에게도 3점슛 장착 주문
유성호, KCC 하승진 앞에두고 3개나 명중
장신 라인업·선수들 헌신 리바운드 한 몫


원주 DB가 ‘2017∼2018 정관장 프로농구’정규리그에서 꾸준히 단독선두를 달리고 있다. 팀당 12∼13경기를 남겨놓은 현재 32승10패로 2위 전주 KCC(29승23패)에 3경기차로 앞서있다. DB를 상대하는 팀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얘기가 있다. “DB의 리바운드와 3점슛을 경계해야 한다”는 말이다.

이번 시즌 팀 기록을 살펴보면 그 이유를 안다. DB는 3점슛을 1141차례 시도해 398개를 성공했다. 3점슛 시도와 성공 횟수 모두 1위다. 리바운드 또한 1783개로 1위다. 공격리바운드는 533개로 서울 SK와 공동 1위다. 수비리바운드는 1105개로 이 또한 가장 많다. 팀 리바운드는 4위다.

3점슛 시도하는 김주성. 사진제공|KBL



● DB의 가장 강력한 무기 3점슛

이상범(49) 감독은 선수들에게 슛 기회가 오면 주저하지 말고 던지라고 주문한다. 명확한 이유가 있다. 상대 수비가 정비된 상황에서 득점하기가 쉽지 않기에 찬스라고 생각하면 누구라도 주저 없이 슛을 시도하라고 강조한다.

만일 슛을 던져 실패하면 이 감독은 박수를 치지만 찬스에서 슛을 주저하면 질책한다. 센터들도 3점슛을 장착해야 한다는 게 감독의 주문이다. DB의 토종 센터 유성호는 3일 KCC전 1쿼터에 하승진을 앞에 두고 3점슛 3개를 넣었다. 이 감독은 “우리 팀의 경우 세트 오펜스를 시도할 때 패턴을 많이 활용하지 않는다. 대신 모든 멤버에게 적극적인 공격을 지시하며 찬스 때 적극적인 슛을 주문하고 있다. 그게 잘 맞아 떨어지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KCC전에서 유성호가 3점슛 3개를 넣었는데 경기 전날 김주성의 원 포인트 레슨 덕분이었다. 선수들끼리 노력하면서 만들어가는 부분이 있어 감독 입장에서 고마울 따름이다”고 덧붙였다.

5일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2017-2018 정관장 프로농구‘ 원주DB와 서울SK 경기에서 DB 벤슨이 SK 선수들과 리바운드 다툼을 벌이고 있다. 잠실학생체 | 김진환 기자 kwangshin00@donga.com



● 팀 분위기를 보여주는 리바운드

DB는 리바운드를 많이 잡기 위해 따로 훈련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리바운드에서 다른 팀을 압도한다. 이 감독은 “절실함이라고 보고 있다. 공격 리바운드의 경우 못 잡으면 수비를 위해 우리 코트로 되돌아오는데 더 힘들다. 그런데 우리 선수들은 공격 리바운드나 수비 리바운드 가담에 적극성을 보인다”고 칭찬했다.

이 감독은 리바운드를 향한 열정과 헌신이 팀 분위기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공격리바운드를 잡아 득점으로 연결하면 팀 분위기가 확실히 살아난다. 그런 부분들이 팀 분위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선수들에게 많은 자신감을 주고 있다”고 부연했다.

DB가 추구하는 농구도 리바운드가 많이 늘어나는 원인을 제공한다. DB는 이번 시즌 장신 포워드를 중심으로 한 빅 라인업을 주로 활용한다. 그렇다보니 높이 싸움에서 경쟁력이 생겼고 리바운드에서 상대를 압도한다.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