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최종엔트리 체제’ 신태용호, 전쟁은 이미 시작됐다!

입력 2018-03-13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축구대표팀 신태용 감독이 12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2018 러시아월드컵’을 앞두고 3월 유럽원정평가전에 나설 23인 명단을 발표했다. 신태용 감독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민성 기자 marineboy@donga.com

2018러시아월드컵 개막이 6월로 성큼 다가오면서 축구국가대표팀의 발걸음도 바빠졌다. 대표팀 신태용(48) 감독은 12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북아일랜드(24일·벨파스트)~폴란드(28일·이상 한국시간·호주프)로 이어질 유럽 원정 2연전에 출격할 태극전사 23명 명단을 공개했다.

이번 원정은 러시아월드컵 최종엔트리(23명) 확정에 앞서 치르는 마지막 A매치 시리즈다. 더 이상 실험 진행은 물리적으로 어렵다. 신 감독은 이미 오래 전부터 “3월 여정에 참여할 선수들이 사실상 최종엔트리로 볼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부상이나 컨디션 난조 등의 큰 변수가 없는 한, 이번 명단의 틀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기자회견에서도 신 감독은 “최종엔트리 80% 이상은 확정됐다”고 사실상의 테스트 종료를 선언했다. 전혀 새로운 얼굴들이 비집고 들어올 확률이 낮다는 얘기다.

사진제공|대한축구협회


실제로 홍정호~이용(이상 전북 현대)~박주호(울산 현대) 등 신 감독이 대표팀 지휘봉을 잡은 이후 한 번도 호출되지 않았던 자원들이 여럿 승선해 ‘월드컵 굳히기’에 힘을 실었다.

23명은 부상 등 돌발변수가 없다면 국제축구연맹(FIFA)에 제출될 30명 월드컵 예비엔트리에도 전원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대표팀은 6명의 대기명단까지 함께 공개했다. 골키퍼를 제외하고 남은 포지션에서 2명씩 비상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경기력을 기준으로 한 대표팀 코칭스태프의 판단이기에 쉽게 신분을 바꾸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대표팀은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맞설 스웨덴~독일에 대비한 이번 유럽 원정을 통해 베스트11 확정 및 조직력 극대화를 꾀할 참이다. 신 감독은 “얼마나 경쟁력을 보여줄지 확인될 자리다. 다양한 포메이션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월드컵 마스터플랜도 잘 마련됐다. 유럽 원정이 끝나면 대표팀은 5월 21일 경기도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재소집된다. 최종엔트리 23명만 부를지, 아니면 2~3명 예비후보까지 합류시켜 마지막 순간까지 경쟁을 유도할지만 결정하지 못했다.

사진제공|대한축구협회


열흘 간 국내 훈련에 매진할 대표팀은 월드컵 출정식을 겸해 두 차례 A매치를 진행하고 6월 초 2차 사전훈련캠프가 마련될 오스트리아로 향한다. 역시 10일 정도 손발을 맞추는데 태극전사들은 현지에서도 두 차례 평가전을 소화한다. 이 중 하나는 비공개 연습경기가 될 수 있다.

월드컵 본선을 앞둔 시점에서 과거에 비해 유독 많은 평가전을 계획한 것은 제각각 차이를 보일 선수들의 경기리듬 때문이다. K리그·일본 J리그 등 아시아권과 달리 유럽의 6월은 비 시즌 휴식기다. 유럽파 컨디션은 하향곡선이다. 신 감독은 “월드컵 직전까지 리듬을 조절해야 한다. 최적의 몸을 유지해야 한다. 몇몇 선수들에게 묻고 피지컬 코치에게도 의견을 구한 결과, 4경기를 희망했다”고 배경을 전했다. 대표팀은 6월 12일 월드컵 베이스캠프가 마련될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떠나 마지막 준비에 돌입한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