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25-V 40GB 제품은 현재 인텔의 SSD 제품 중 용량과 성능이 가장 낮은 제품이다. 하지만, SSD 제품의 기준에서 그렇다는 말이지 HDD에 비해 성능은 훨씬 높다. 저렴한 가격 덕분에 이미 국내 온라인쇼핑몰 및 오프라인매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2010년 3월 현재, X25-V 제품의 온라인 쇼핑몰 가격은 15~16만 원선인데, 처음 SSD가 출시되었을 당시의 32GB 제품이 40만 원을 웃도는 수준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많이 저렴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SSD만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SSD를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SSD와 HDD로 듀얼 드라이브(PC의 저장장치를 2개로 사용)를 구성하는 것이다. HDD에 비해 데이터 읽기/쓰기 속도가 빠른 SSD에는 운영체계를 설치하고, 일반적인 데이터는 HDD에 보관하면 부팅 속도도 빠르고 넉넉한 저장공간을 가진 PC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40GB SSD에 윈도우 7과 같은 운영체계(약 10GB의 용량)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포토샵, MS 오피스 등을 설치하고 그에 필요한 파일(고화질 동영상 파일이나 이미지 작업 파일 등)은 용량이 큰 HDD에 저장하는 것이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 자체는 그리 많은 용량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40GB라도 충분하다. 인텔 X25-V 제품은 2.5인치 제품으로 노트북에 장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으며, 3.5인치 가이드도 동봉되어 있어 일반적인 데스크탑 PC에 설치할 때는 가이드를 이용해 장착하면 된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gamedong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