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개방형 네트워크 ‘유플러스존’ 공개

입력 2010-11-29 11:40:09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LG유플러스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100Mbps 무선 네트워크 시대를 연다.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은 29일 서울 LG광화문 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으로 와이파이망을 하나의 네트워크처럼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네트워크 ‘유플러스존(U+zone)’을 전격 공개했다.

유플러스존은 100Mbps의 안정적 유선망에 연결된 100만개의 와이파이 접속장치(AP)와 1만6000개의 와이파이존을 원격으로 실시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축된 개방형 네트워크다.

경쟁사의 와이브로 기반의 와이파이 AP와 비교할 때 최대 20배까지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LG유플러스는 우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이용하는 U+인터넷 가입자와 오즈(OZ)가입자에게 유플러스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타사 가입자에게는 내년 3월부터 유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요금은 추후 확정할 예정이다.

또 최근 출시한 타사 스마트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인터넷전화 앱 ‘U+070 모바일’을 유플러스존과 묶어 와이파이 환경에서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결합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와이파이존 보안 강화를 위해 AP를 보유한 고객과 유플러스존 이용자의 트래픽을 엄격하게 분리 운영하는 등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인증한 3중 보안 체계를 적용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U+070, U+TV, OZ서비스, U+Box, 모바일 오피스 등의 서비스 활성화는 물론 유플러스존을 더욱 고도화 해 스마트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탈통신 사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제휴 파트너들과 연계해 고객이 원하는 실시간 뉴스, 스포츠 및 드라마, 음악, 주문형 비디오 등의 각종 콘텐츠와 은행 결제, 주식거래 등의 솔루션을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금융, 유통, 미디어 등의 응용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나감으로써 2012년까지 유플러스존 이용자 1200만명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상철 부회장은 “이제는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컨버전스 시대로 바뀌면서 기존에 전통적으로 묶여있던 콘텐츠-서비스-네트워크-고객이라는 고리가 분리되고 있다”며 “유플러스존 서비스는 기존 틀에서 벗어나 누구라도 네트워크 기반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프레임이자 탈통신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포츠동아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