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성 만나겠다” 홍명보 감독…왜?

입력 2014-01-09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홍명보 감독이 8일 박지성과 직접 만나 대표팀 복귀여부 등에 대해 물어보겠다고 밝혀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스포츠동아DB

“대표팀 선수들 나이 적어 베테랑 필요
경기력 측면 말고라도 해줄 역할 있어
박지성 의사 존중…부담 없이 만난다”


축구대표팀 홍명보 감독이 박지성(33·PSV아인트호벤)을 직접 만나 대표팀 복귀에 대한 생각을 듣는다.

홍 감독은 8일 스포츠동아와 전화통화에서 “대표팀 감독이 된 후 아직 박지성을 만나본 적이 없다. 언론을 통해 간접적으로만 (대표팀에 돌아오지 않겠다는) 박지성 생각을 전해 들었다. 대표팀 감독 입장에서 박지성을 만나 부담 없이 이야기를 나눌 생각이다”고 밝혔다.

박지성은 2011년 초 카타르 아시안 컵 이후 대표팀 유니폼을 벗었다. 이후 수차례 대표팀 복귀 여론이 불붙었지만 박지성은 직간접적으로 “대표팀 복귀는 없다”고 못 박았다. 홍 감독이 작년 6월 대표팀 사령탑이 된 직후에도 인터뷰를 통해 “홍 감독님이 요구해도 마찬가지다”고 잘라 말했다.

하지만 박지성을 직접 만나 들어볼 필요가 있다는 게 홍 감독 생각이다. 홍 감독은 “박지성에게 (대표팀에 다시 들어오라고) 부담을 주거나 할 생각은 절대 없다. 박지성 생각을 솔직히 들은 뒤 전체적인 상황을 판단하겠다. 만나서 박지성 의사가 나오면 그 의사를 존중할 것이다”고 말했다.

박지성. 스포츠동아DB


홍 감독은 대표팀 내 베테랑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다. 홍 감독은 “지금 대표팀의 주축 선수들이 젊은 나이에 비해 경험은 뒤지지 않지만 꼭 경기력적인 측면 말고라도 베테랑이 해 줄 수 있는 역할이 있을 것 같다”며 박지성을 만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제 관심은 박지성이 홍 감독과 대면한 뒤에도 기존의 입장을 번복하지 않을 것이냐에 쏠린다.

이에 대해 박지성 아버지 박성종 JS파운데이션 상임이사는 “지금까지는 나를 통해 혹은 인터뷰를 통해 언론으로만 (박)지성이의 생각을 홍 감독이 들어본 것 아니냐. 홍 감독도 직접 지성이 생각이 뭔지 파악을 하고 싶은 차원인 것 같다. 둘이 만나면 지성이 생각이 좀 더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박 이사는 “나는 지금까지 (복귀하지 않겠다는) 아들의 입장을 솔직하게 말해왔을 뿐이다. 기본적으로 지성이 생각이 변함없을 거라 고 보지만 앞으로 홍 감독이 지성이를 만날 텐데 내가 더 이상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홍 감독은 13일부터 3주 간 대표팀 선수들을 이끌고 브라질-미국 전지훈련에 나선다. 1,2월 중에는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다. 3월 그리스와 유럽 원정 평가전 이후 홍 감독이 박지성을 따로 만날 것으로 보인다.

윤태석 기자 sportic@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트위터@Bergkamp08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