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배우 홍광호, 한국 배우 최초로 꿈의 무대 웨스트엔드 진출

입력 2014-01-27 20:4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뮤지컬 배우 홍광호. 동아닷컴DB.

뮤지컬 배우 홍광호 꿈의 무대 웨스트엔드 진출

뮤지컬 배우 홍광호가 5월 런던에서 개막하는 뮤지컬 미스사이공의 ‘투이(Thuy)’ 역으로 영국 런던 웨스트엔드(West End) 무대에 진출한다.

웨스트엔드는 미국 브로드웨이와 함께 연극, 뮤지컬의 명소로 불리는 지역이며, 세계 4대 뮤지컬로 꼽히는 ‘캣츠’, ‘레미제라블’, ‘미스사이공’, ‘오페라의 유령’이 바로 이 지역에서 탄생했다. 세계 배우들의 꿈의 무대라 불리며 뮤지컬의 본고장으로 잘 알려진 영국 런던 웨스트엔드에 한국에서 활동하는 배우가 주역으로 캐스팅 된 것은 홍광호가 처음이다.

2014년 1월 26일 미스사이공의 제작사인 카메론 매킨토시 사(Cameron Mackintosh, Ltd.)는 오는 5월 런던 웨스트엔드에 위치한 프린스 에드워드 극장(Prince Edward Theatre)에서 개막하는 뮤지컬 미스사이공 25주년 기념 뉴 프로덕션 공연에 한국의 뮤지컬 배우 홍광호가 ‘투이’ 역으로 캐스팅 되었다고 공식발표했다.

홍광호는 ‘미스사이공’에서 어린 시절 부모님들과의 약속으로 정혼한 ‘킴’과의 인연을 지키기 위해 애쓰지만 끝내 거절당하고 비극적인 죽음을 맞는 베트남 장교 ‘투이(Thuy)' 역을 맡아 연기를 하게 된다. 극 중 관객에게 매우 강렬한 인상을 주는 역할이며 대표적인 주역 중 한 인물이다. 진성으로 3옥타브 이상을 자유로이 넘나들 수 있는 뛰어난 가창력을 가진 배우만이 이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

지난해 11월, 미스사이공 공식 홈페이지에는 2014년 5월 런던에서 개막하는 뮤지컬 미스사이공의 모든 캐스팅이 발표되었다. 뮤지컬 미스사이공의 제작자 카메론이 원작, 작곡자인 알렝 부블리(Alain Boublil)와 클로드 미셸 숀버그(Claude-Michel Schőnberg)와 함께 각 역할을 맡은 배우들 한 명씩 직접 소개하는 동영상은 크게 화제가 되었다.

그러나 단 한 배역, ‘투이’의 소개는 없었다. 브로드웨이와 웨스트엔드를 비롯한 세계 각지에서 모인 수많은 배우들의 오디션도 불구하고 캐스팅 발표 시점까지 ‘투이’ 역은 적합한 배우를 찾지 못했던 것이다. 고심하던 끝에 카메론 매킨토시는 한국으로 눈을 돌렸다.

이번 홍광호의 영국 오디션을 진행한 미스사이공 한국 제작사 ㈜KCMI 관계자는 “지난 몇 년간 뮤지컬 레미제라블과 미스사이공 한국 공연을 지켜보면서 한국 배우들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한 카메론이 어쩌면 이곳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 이라는 판단을 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당시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에 출연 중이었던 홍광호는 미스사이공의 오디션 준비가 쉽지는 않은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흔쾌히 오디션 영상을 준비하여 영국으로 보냈다. 오디션 영상을 본 카메론은 단 번에 홍광호를 선택했다.

오디션을 주관한 ㈜KCMI 관계자는 “카메론이 해외에 체류 중인 배우들의 오디션을 볼 때는 보통 1차 영상을 통한 오디션이 통과가 된 후 영국으로 배우를 불러 직접 배우들의 오디션을 진행하는 것이 순서인데, 홍광호의 경우 영상만을 보고 캐스팅을 결정했다. 이는 전례 없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짧은 오디션 영상 안에서 홍광호가 보여준 가창력과 연기는 얼마나 뛰어났는지를 짐작케 하는 부분이다. 카메론은 2006년 미스사이공의 한국 초연 때 보여준 홍광호의 모습을 떠올리며 “홍광호는 폭 넓은 재능을 지닌 아주 특별한 배우이며, ‘투이’라는 캐릭터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배우라고 판단되었다”고 홍광호의 캐스팅 이유를 밝혔다.

이번 홍광호의 영국 오디션을 진행한 미스사이공 한국 제작사 ㈜KCMI 관계자에 따르면 “영국과의 오디션 당시 홍광호 배우는 모든 음을 정확히 짚어내며 완벽하게 ’투이‘의 넘버를 소화해 내 영국 스태프들을 놀라게 했다”고 했다.

세계 4대 뮤지컬을 모두 탄생시킨 제작자 카메론 매킨토시(Cameron Mackintosh)는 배우 캐스팅에 철저하고 까다롭기로 명성이 높다. 그런 카메론이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배우를 주역으로 발탁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 할 수 있으며 그의 작품 중 최고라 꼽히는 미스사이공에 한국의 배우가 당당히 주역으로 캐스팅 되었다는 점은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한편, 홍광호는 3월 중반에 시작되는 ‘미스사이공’ 연습 때문에 3월 초순 런던으로 떠날 예정이며 공연은 오픈런으로 예정돼있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