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수 감독 “목표는 조별리그 통과” 왜?

입력 2014-02-25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최용수 감독. 스포츠동아DB

하대성·데얀 이탈…전력 공백 불가피
탄탄한 수비·득점루트 다양화로 돌파


“우리 팀의 현실적인 목표는 조별리그 통과입니다.”

FC서울 최용수 감독이 센트럴코스트(호주)와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F조 1차전을 하루 앞둔 24일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서울은 작년 챔스리그 결승까지 올라 아깝게 우승을 놓쳤다. 전년도 준우승 팀이면 다음해 보통 우승후보로 분류된다. 센트럴코스트도 서울을 예우했다. 필 모스 감독과 김승용은 “서울은 훌륭한 팀이다. 우리는 도전자다”고 말했다.

정작 최 감독의 말은 달랐다. 작년에 광저우 에버그란데(중국)에 뺏긴 우승 트로피를 되찾아 올 계획이냐는 질문에 최 감독은 잠시 침묵하다가 말을 이어갔다. “사실 제가 근거 없는 자신감의 1인자 아닙니까. 허허. 하지만 올해는 냉정하게 상황을 파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작년 준우승이요? 그런 생각할 분위기가 아닙니다. 선수들도 빨리 현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우리 목표는 조별리그 통과입니다.”

단순한 겸손이나 엄살이 아니다. 올 시즌 서울의 스쿼드는 많이 헐거워졌다. 핵심 미드필더 하대성과 공격수 데얀이 중국 리그로 떠났다. 중국 구단이 거액의 이적료와 연봉으로 베팅을 해와 최 감독이나 구단 모두 붙잡을 명분이 없었다. 최 감독은 변화를 화두로 내걸었다. 대대적인 리빌딩을 계획했다. 최 감독도 당장 데얀, 하대성 레벨의 선수를 데려올 상황이 아니라는 건 안다. 이들의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자원을 영입하려 했다. 하지만 보강작업은 기대에 못 미쳤다는 게 냉정한 평가다.

최 감독은 “올해는 1-0 스코어가 많이 나와야 합니다”고 했다. 탄탄한 수비를 중심으로 경기를 운영하고 득점루트를 다양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최 감독 코멘트가 인상적이었다.

“제가 75승(프로 감독 및 감독대행 승수)을 했습니다. 올 시즌 거두는 1승, 1승은 정말 그 어느 때보다 뼛속 깊이 다가올 것 같습니다.”

상암|윤태석 기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