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황후 마지막회, 대장정 마무리…자막 처리된 ‘북원’ 뜻은?

입력 2014-04-30 10: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기황후 마지막회 북원’. 사진|방송캡처

기황후 마지막회, 대장정 마무리…자막 처리된 ‘북원’ 뜻은?

MBC 월화드라마 ‘기황후 마지막회’에서는 황제 타환이 황후 승냥의 품에서 죽음을 맞이하는 장면이 방송됐다. 이어 드라마 말미에 북원에 대한 설명이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29일 방송된 ‘기황후 마지막회’에서 황제 타환(지창욱)은 황후 승냥(하지원)의 품에서 숨을 거뒀다.

이날 반란군들과 맞서 싸우던 대승상 탈탈(진이한)의 전사 소식을 들은 승냥은 타환(지창욱)에게 “심려치 마십시오. 대승상께서 승전보를 가져왔습니다”라고 거짓말을 했다.

이어 “혹 신첩과 함께 북방의 초원을 달리고 싶지 않으십니까? 원나라의 태동이 아닙니까. 전 폐하와 함께 그곳에 가보고 싶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죽음을 앞둔 타환은 이를 승낙하며 “사랑한다. 양이야”라고 말하며 승냥의 품에서 숨을 거뒀다.

한편 ‘기황후’ 마지막 장면에서 ‘1368년, 기황후는 주원장에게 대도를 정복당하고 북쪽 초원지대로 물러나 북원을 건국했다. 기황후의 아들 아유시리다라는 북원의 황제가 되었다’라는 자막이 나왔다.

‘북원’은 당시 북쪽으로 밀리던 원나라를 뜻한다. 역사 속 주원장은 명나라 초대 황제로서 원나라 수도를 함락하며 원나라를 북으로 몰아냈다.

기황후 마지막회를 시청한 누리꾼들은 “기황후 마지막회, 북원이 그런 뜻이었구나” “기황후 마지막회, 결국 드라마 끝났네. 아쉬워” “기황후 마지막회, 다시보기 해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