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윤일병 사건 “진상조사 우선… 제도 확립에 방점 찍혀야”

입력 2014-08-04 13:2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청와대 윤일병 사건’

청와대가 육군 28사단 소속 윤모 일병(22) 사망사고와 관련, “진상조사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4일 “윤 일병 사건과 관련해 육군 고위직 인사까지 문책을 하겠다는 기사가 나오는데 진상조사가 우선돼야 한다. 재발하지 않도록 부모들이 자식을 안심하고 군에 보낼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만들어지는데 방점이 찍혀야 한다”고 말했다.

윤모 일병은 선임병들로부터 상습적인 구타와 가혹행위를 당해 올해 4월 생활관에서 숨졌다. 윤모 일병은 당시 냉동식품을 먹던 중 선임병들에게 가슴, 정수리를 가격당한 뒤 쓰러져 병원으로 후송됐으나 숨졌다. 윤 일병은 음식물이 기도를 막아 산소 공급이 중단되면서 의식을 잃었다. 직접적인 사인은 기도폐쇄에 의한 뇌손상으로 밝혀졌다.

군은 이 사건을 조사한 뒤 가해자인 이 병장 등 병사 4명을 상해치사 혐의로, 이를 묵인한 유모(23) 하사를 폭행 등 혐의로 4월 9일 구속기소했다.

특히 지난달 군인권센터가 윤 일병 사망 사건의 군 수사기록 일부를 공개했는데 윤 일병에게 상상을 초월하는 가혹행위가 행해진 것으로 알려져 큰 충격을 안겼다.

누리꾼들은 “청와대 윤일병 사건, 반드시 엄벌을”, “청와대 윤일병 사건, 철저한 진상 조사를”, “청와대 윤일병 사건, 특단의 대책 필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