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달리 신발 한쪽만 닳는다면 척추질환 의심을!

입력 2014-08-19 17:1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신발을 오래 신다 보면 유달리 한쪽 신발만 닳는 경우가 있다. 이는 단순히 걸음걸이의 문제가 아닌 골반이나 척추 불균형이 원인인 경우가 있으므로 평소 생활습관을 한 번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다리 힘이나 골반 불균형은 대부분 나쁜 자세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평소에 다리를 꼬고 앉는다거나 컴퓨터 사용과 공부할 때 잘못된 자세로 오래 있다 보면 골반과 척추가 틀어지게 된다. 골반과 척추 변형은 양쪽 다리 길이도 달라지게 한다.

우리 몸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척추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척추가 휘어져 양쪽 골반과 어깨 높이가 달라져 나타나는 척추측만증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신발이 한 쪽만 닳는다거나 거울로 보았을 때 몸이 한 쪽으로 기울어진 느낌이 든다면 척추측만증으로 인한 체형 불균형을 의심해 봐야 한다.

의학적으로 척추측만증은 일자로 되어 있어야 할 허리뼈가 C자형이나 S자형으로 변형되어 휘어진 각도가 10도 이상인 경우 척추측만증이 진행 중인 것으로 진단할 수 있다.

척추측만증은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많이 나타나지만 잘못된 자세 습관과 오랜 시간 앉아서 근무를 하는 성인들의 발병률도 꾸준히 늘고 있다.

척추가 40도 이상 휘게 되면 척추가 폐와 심장을 압박하여 기능을 떨어뜨리고 불균형한 압력을 지속적으로 받아 디스크 손상으로 인해 허리에 극심한 고통이 생길 수 있다. 걸음걸이에도 영향을 미쳐 외관상으로도 보기가 좋지 않게 된다.

척추측만증으로 인한 체형의 불균형은 심할 경우 수술이 필요하지만 조기에 발견할 경우 보조기를 이용하거나 교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신발이 한 쪽만 닳거나 어깨나 골반의 높이가 달라 보일 때는 빠른 시일 안에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척추가 휘어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척추질환은 허리를 곧게 펴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발병률을 줄일 수 있어 평소 곧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은평튼튼병원 김영근원장은 “척추측만증은 조금만 관심을 보이면 충분히 눈치 챌 수 있는 질환이기에 조기 치료를 통해 심해지는 것을 예방하고 어릴 때부터 바른 자세 교정으로 건강한 척추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재학 기자 ajapt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ajapto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