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회사 상대 21억 소송, 알코올 중독 피해자들 주장은?

입력 2014-08-27 15:1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동아일보DB

‘주류회사 상대 21억 소송’

주류회사를 상대로 한 21억 원 소송이 제기돼 화제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모 씨 등 26명은 이날 하이트진로·무학 등을 비롯해 대한민국,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주류산업협회를 상대로 술의 위험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아 알코올 중독에 이르게 된 데 대해 총 21억 원을 배상하라는 내용의 소장을 서울중앙지법에 냈다.

이들은 “주류 회사들이 판매하는 술에 대한 폐해를 전혀 인식하지 못했다. 그런 상황에서 술을 마신 결과 처음에는 알코올에 대한 남용과 의존을 반복하다 결국 중독 증상에 이르게 돼 극심한 피해를 입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류 회사들이 대대적인 술 광고를 하고, 술병에는 식별하기조차 어려울 정도의 작은 글씨로 경고문구를 써놨다. 술로 인한 피해를 은폐하고 소비자에게 고지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그동안 정부는 알코올 남용·중독 등의 문제에 대해 오직 술 소비자에게만 절주 책임을 떠맡겼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관계 기관은 알코올 소비, 판매를 규제할 수 있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누리꾼들은 “주류회사 상대 21억 소송, 결과 흥미롭네”, “주류회사 상대 21억 소송, 과연 어떤 판결이”, “주류회사 상대 21억 소송, 알코올 중독자 책임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