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온타케산 화산 폭발, 30여명 숨진 채 발견…등산객 피해 큰 이유는?

입력 2014-09-29 11:0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일본 온타케산 화산 폭발

일본 중부 나가노현의 온타케산의 화산 분출로 인한 인명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29일 일본 재난 당국은 이번 분화로 지금까지 30여 명이 숨지고 40여 명이 중경상을 입는 등 7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알렸다.

구조작업이 시작되면서 산 정상 부근에서 31명이 이미 심장과 호흡이 멈춰 사실상 사망한 채로 발견됐다.

현재 경찰과 자위대 인력 등이 사흘째 고립된 등산객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정상 부근에 유독가스가 뿜어져 나오는 데다 화산재가 50cm 가량 쌓여있어 구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분화는 마그마가 아닌 수증기 폭발로 일어나면서 경보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등산객들의 피해가 컸던 것으로 보인다.

일본 기상청은 "지난달 중순 온타케산에서 화산성 지진이 늘어나고 있었지만 다른 관측 데이터에는 변화가 없어 입산 규제 등의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또 "화구에서 4km 정도 범위에서는 화산석이 날라 올 위험이 있고, 화산재가 바람을 타고 수십 km 밖까지 번질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누리꾼들은 "일본 온타케산 화산 폭발 무섭다", "일본 온타케산 화산 폭발 인명피해 안타깝다", "일본 온타케산 화산 폭발 걱정되네요", "일본 온타케산 화산 폭발 더 이상 피해 없길"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