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리 '유기농 콩' 논란, 알고보니 일베의 저격? '과거에도 유사사례 있어'

입력 2014-11-27 14:4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가수 이효리의 '유기농 콩' 표기를 신고한 네티즌이 일간베스트저장소(이하 일베) 회원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특정인물에 대한 의도적인 공격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있다.

이효리는 지난 8일 자신의 블로그에 직접기른 콩을 판매하는 모습을 촬영해 게재했고, 이 과정에서 해당 콩을 '소길댁 유기농 콩'이라고 홍보했다.

하지만 현행법상 유기농산물을 생산, 취급 판매하기 위해서는 관계기관의 인정을 받아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이에 한 누리꾼은 해당 사진등을 첨부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신고를 했고, 실제 농관원에서는 이와 관련해 현장 조사를 다녀가기도 했다.

문제는 이효리를 신고한 네티즌이 일베 회원이라는 점으로, 이 때문에 이효리를 신고한 의도가 사회정의구현 혹은 단순 장난이 아니라 특정인을 폄하하기 위한 저격이라는 의혹이 일고 있다.

실제 일베에서 이효리는 특유의 성격과 언행, 정치적 성향 등으로 과거부터 꾸준히 '까임'의 대상이 돼 왔으며, 지난 달에는 이효리가 반려견에 목줄을 채우지 않고 산책을 했다는 이유로 민원을 제기하기도 했다.

또한 현재 일베 사이트에는 "일베가 또 해냈다", "이효리가 잘못한 건 모르고 일베만 욕한다" 등의 글이 게재되며 이번 사건이 공론화 된 것을 자축하고 있는 분위기이다.

한편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이효리의 고의성이나 목적 등을 조사하고 있으며 인증제를 모르고 한 일로 결론 날 경우 행정지도 처분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다.

사진|동아닷컴DB
동아닷컴 최현정 기자 gagnr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