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사과문 발표, 사과인지 변명인지… “조 부사장 행동 당연한 일”

입력 2014-12-09 15:3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대한항공 사과문 발표'

대한항공 사과문이 발표됐지만 변명에 가까운 내용으로 오히려 논란을 가중시켰다.

대한항공은 8일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재하고 “비상 상황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항공기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 승무원을 하기시킨 점은 지나친 행동이었으며, 이로 인해 승객 분들께 불편을 끼쳐드려 사과드린다”고 전헀다.

또한 사과문을 통해 대한항공은 “항공기는 탑승교로부터 10미터도 이동하지 않은 상태로, 항공기 안전에는 문제가 없었다”며 항공기 문제로 인한 리턴이 아니었음을 알렸다.

특히 사무장의 하기 조치에 대해서는 “최고 서비스와 안전을 추구해야 할 사무장이 담당 부사장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규정과 절차를 무시했다는 점, 매뉴얼조차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변명과 거짓으로 적당히 둘러댔다는 점 등으로 인해 조 부사장이 사무장의 자질을 문제 삼았다"라며 “대한항공 전 임직원은 항공기 탑승시 기내 서비스와 안전에 대한 의무가 있고 임원으로서 문제 제기 및 지적은 당연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해당 사과문을 접한 누리꾼들의 반응을 냉담하다. 대부분의 누리꾼들은 대한항공 사과문을 보고 "사과문이 아닌 변명문"이라고 지적하며 "모든 잘못을 사무장 책임으로 떠넘기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더욱이 대한항공 노조원은 이 사과문을 두고 "어처구니가 없다"라며 사과문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글까지 게재해 논란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누리꾼들은 "대한항공 사과문 발표 뭐야 이게" "대한항공 사과문 발표, 사과인지 아닌지 모르겠다" "대한항공 사과문 발표 그냥 변명이구만"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대한항공의 조현아 부사장은 5일 0시 50분(현지 시간) 미국 뉴욕 존 F 케네디 공항에서 인천으로 출발하는 대한항공 KE086편 항공기에 탑승해 사무장의 서비스를 문제삼아 하기를 지시했고, 해당 항공기는 이륙직전 램프리턴을 감행해 월권행위 논란이 일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