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원, 연기 잘 한다는 말보다 재밌다는 말이 더 좋아

입력 2015-03-03 06: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MBC 주말드라마 ‘전설의 마녀’로 코믹 연기에 자신감이 붙은 연기자 이종원. “망가지고 욕도 먹는 연기를 해봐야 한다”며 앞으로 30년 후에도 지금처럼 연기에 대한 열정은 잃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사진|임민환 기자 minani84@donga.com 트위터@minani84

■ 주말드라마 ‘전설의 마녀’ 코믹 열연


아직도 27년전 광고로 기억하는 분 많아
코믹 캐릭터도 가능하다는 것 알려 만족
오현경과는 대본 안 맞춰봐도 척이면 척


야망을 위해서는 사랑하는 여자도 내칠 수 있는 남자, 혹은 반듯한 정장에 정갈한 헤어스타일이 돋보이는 신사. 연기자 이종원(46)이 그동안 대중에게 심어준 이미지다.

하지만 지금 그는 웃기는 남자다. MBC 주말드라마 ‘전설의 마녀’에서 탁월한을 연기하며 거침없이 망가지고 있다. 고시원 좁은 방 안에서 트레이닝복 차림으로 혼자 청승맞게 컵라면을 먹는 장면(작은 사진)은 그 상징이다.

이종원은 “‘재밌다’고 말씀해주시는 게 연기를 잘 한다는 말보다 기분이 좋다”며 만족한다. “이전에도 코믹한 캐릭터를 맡은 적이 있지만 지금만큼 화제가 되지는 않았다. 드라마 인기가 높아 제게도 관심이 쏠리는 것 같다.”

덕분에 “이제 야망과 승부에 집착하지 않는, 코믹 캐릭터도 가능하다는 것을 각인시킨 기회가 됐다”며 “머릿속에 연기에 대한 새로운 한 줄을 그은 것 같다”고 말했다.

MBC 주말드라마 ‘전설의 마녀’의 한 장면. 사진제공|MBC


이종원의 코믹 열연에 드라마는 1월24일 30%(닐슨코리아)를 돌파하고 1월31일 31.4%의 최고 기록을 세웠다. 스토리가 결말을 향하면서 8일 40회 종영까지 더 높은 시청률을 달성하지 않을까 기대를 모으고 있다.

“좋은 게 좋다고. 현장에도 항상 웃음이 넘친다. 시청률이 오를 때마다 출연진과 제작진은 만족감과 쾌감을 느끼지만 시청자의 기대치를 충족시켜야 하는 책임감과 보이지 않는 압박감이 있다.”

그래도 시청률에 크게 개의치 않는다는 그는 지금과 같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데에는 상대역 오현경의 도움이 컸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서로 알고 지낸 지 26년이나 됐다. 많은 얘기를 하지 않아도 서로가 하고자 하는 연기를 알 수 있다. 대본을 맞춰본 적이 한 번도 없다.”

그런 호흡으로 이종원은 시청자에게 웃음을 전하며 드라마의 인기를 견인한 주인공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힌다.

“지금처럼 큰 굴곡 없이 연기를 할 수 있도록 날 유지하는 것이 가장 힘든 일”이라는 그는 “되돌아보면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뭔지 그리고 제 위치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사다리꼴의 인생 그래프를 그려보였다. ‘0’에서 시작해 상승곡선을 그린 뒤 평행선을 유지하다 아래로 내려가는 모양이다.

상승곡선의 시작은 1988년 한 스포츠 브랜드의 CF였다. “인기를 얻고 연기자가 될 수 있는 등용문”이 됐다. 상승곡선의 정점은 1995년작 ‘젊은이의 양지’다. ‘청춘의 덫’(1999)은 이후 평행선을 지금까지 유지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됐다. 그리고 이제 평행선 어딘가에 그는 서 있다.

“내려갈 시점에 대해서는 항상 생각하며 준비하고 있다. 아마도 70세가 되면 내려가기 시작하지 않을까.”

이종원은 “사람 일은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른다”며 늘 자기관리에 철저하다. 일주일에 두 번은 연예인야구단 조마조마의 일원으로 경기에 참여한다. 드라마 종영 후에는 체중 관리에도 돌입한다.

“27년이나 지났는데도 아직도 1988년 광고 속 제 모습을 기억해주시는 분들이 많다. 앞으로 25년은 더 이어갈 수 있을 것 같다. 하하! 나이가 들고 세월이 흐르더라도 매사에 겸손한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

백솔미 기자 bsm@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bsm0007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