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원인, 위식도 경계 부위 문제… 식습관 교정 필요

입력 2015-05-17 00: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역류성 식도염 원인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 중 하나로 그와 관련해 발생하는 불편함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식도염이라 불리는 것이 대부분 이에 속하며 비만, 흡연, 음주 등이 악화 요인으로 작용된다고 알려져 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식도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보통 위식도 경계 부위는 닫혀 있어야 정상이나 조절 기능이 약해져 경계 부위가 닫히지 않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해 식도염이 발생하는 것이다.

역류성 식도염에는 특히 식습관 교정이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기 환자 일수록 생활습관 교정을 통한 더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면 가슴 쓰림,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 목소리 변화, 목 내부의 이물감, 가슴 통증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으며 위산 분비 억제제 투여로 치료가 가능하다.

한편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가 대표적이다. 양배추는 비타민U 성분이 풍부해 위장 점막을 보호 및 강화하며 신진대사를 원활토록 한다. 또한 비타민K가 함유돼 위장 내 염증에 의한 출혈을 지혈하며 양배추 성분중 하나인 ‘메틸 메티오닌 술포늄 클로라이드’는 항암효과가 있으며 특히 위장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