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보호 차원서 1군서 빠진 kt 장시환

입력 2015-08-10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KT 장시환. 스포츠동아DB

“갑상선암 후유증 여전…체력안배 필요”

kt는 불펜 에이스 장시환(28)을 5일 1군 엔트리에서 전격 제외했다. 시즌 36경기에서 5승3패10세이브, 방어율 3.84를 기록한 kt 마운드의 최고 수확 장시환을 엔트리에서 제외한 배경에는 kt 코칭스태프의 긴 안목이 담겨있었다.

표면적으로는 “체력안배”로 발표됐는데, 사실 장시환은 갑상선암 수술을 받은 후유증을 아직 안고 있다. 생애 처음으로 1군 풀 시즌을 치르고 있는 데다, 날씨까지 더워지니 기질적인 허약증세가 노출됐다. 더 무리하면 갑상선에 안 좋은 영향을 끼질 수 있다. 그저 편히 쉬고, 잘 먹으면 체력이 회복된다. 그래서 장시환을 원정경기에 동행시키지 않았다. 역전패가 반복됐지만 감수했다.

kt 황병일 수석코치는 9일 “내년 시즌에도 장시환에게 비슷한 증상이 생길 수 있다. 그럴 때를 대비해서 ‘한번 겪어보라’는 차원에서 엔트리 제외를 조범현 감독님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런 과정을 거치다보면 언제 자신의 몸이 약화되고 언제 회복되는지를 스스로 알 수 있으리라는 배려가 담겨 있다.

조 감독은 9일 문학 SK전을 앞두고 “불펜투수가 너무 없어 계산이 안 선다. 어린 투수들이 생각보다 성장을 못 한다”며 씁쓸한 웃음을 지었다. 장시환 생각이 날 법한 상황들이 이어졌지만, 아예 엔트리에서 빼 선수를 보호하는 길을 택했다. 당장의 1패보다 내년 시즌을 위한 경험 쌓기를 추구하는 kt의 포석이 읽힌다.

문학 | 김영준 기자 gatzb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