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연합 추선희, 고발인 겸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 출석 “靑 지시 받은 적 없다”

입력 2016-06-24 16:3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어버이연합 추선희, 고발인 겸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 출석 “靑 지시 받은 적 없다”

보수성향 시민단체 어버이연합의 추선희 사무총장이 24일 오전 검찰 출석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로부터 우회 지원을 받고 관제데모를 진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어버이연합의 추 사무총장은 이날 고발인 겸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모습을 드러냈다.

추 사무총장은 이날 9시 27분께 검찰 청사로 들어서기 전 ‘청와대 지시를 받은 게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지시 받은 것이 없다”고 짧게 답한 뒤 곧장 조사실로 향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심우정 부장검사)는 이날 조사를 통해 어버이연합의 실무를 맡는 추 사무총장을 상대로 활동자금 지원 내역과 집회 개최 경위 등을 캐물었다.

아울러 전경련의 지원금이 어버이연합에 유입되는 과정에서 청와대 등 정부 요청이 있었는지도 살펴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추 사무총장에 대한 소환조사를 마치는대로 전경련 자금 담당자, 집회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허현준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 등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 4월 어버이연합에 대한 전경련의 우회 지원과 관제 데모 등에 대한 의혹이 제기된 이후, 지금까지 그와 관련해 총 10건의 고소·고발이 접수된 상태다.

특히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어버이연합과 전경련 등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며, “전경련이 기독교선교복지재단 계좌로 2014년 9월과 11월 12월 3차례에 걸쳐 총 1억2000만원을 송금했고, 이 재단이 같은해 5월과 9월 각각 1400만원, 1200만원을 어버이연합에 지원했다”고 주장했다.

그 돈으로 세월호 집회 등의 ‘맞불집회’ 참가자들에게 대가를 지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추 사무총장은 지난 4월 JTBC 인터뷰에서 ‘청와대의 지시설’은 부인하면서도 “지시가 아니다. 우리는 협의를 했고, 아는 사람이니까…”라고 말했다.

당시 그는 “행정관, 아는 사람은 있는데 그 사람은 시민단체에 있었기 때문”이라고도 덧붙여 의혹을 키웠다.

시사저널 등 여러 매체들을 통해 실명이 언급된 추 사무총장과 허 청와대 행정관은 의혹를 부인하며 ‘정정보도 청구소송’ 등을 낸 상태다.

동아닷컴 양주연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닷컴DB(사진은 어버이연합 집회 현장)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