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천정배, 대표직 사퇴 결정 “정치는 책임지는 것”

입력 2016-06-29 14:4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국민의당 안철수·천정배, 대표직 사퇴 결정 “정치는 책임지는 것”

29일 안철수와 천정배 국민의당 공동대표가 당의 선거비용 리베이트 수수 의혹 사건과 관련해 정치적 책임을 지고 대표직에서 동반 사퇴했다.

이날 안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는 책임지는 것이고 이번 일에 관한 정치적 책임은 전적으로 제가 져야한다고 생각한다”며 “모든 책임지고 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당은 초심을 잃지 않겠다고 간곡하게 말씀드리고 싶다”며 “저와 국민의당은 앞으로 더 열심히 주어진 길을 걸어가겠다”라고 각오를 덧붙였다.

천 대표도 “저희 두 사람은 이번 사태에 대해서 책임을 통감하고 대표직을 사퇴한다고 앞으로도 우리당과 정권교체를 위해서 헌신하겠다”며 “그동안 성원해주신 국민여러분과 당원 동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전했다.

안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당 대표 사퇴 입장을 강력히 피력했으나 대부분 지도부는 이를 만류 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개회의와 비공개회의가 거듭되며 이어진 논의 끝에도 안 대표는 사퇴 입장을 끝까지 굽히지 않았다.

두 대표가 동반 사퇴함에 따라 국민의당은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새 지도부 구성 문제 등 당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동아닷컴 윤우열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일보 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