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왜소콤플렉스, 음경확대술로 해결

입력 2016-12-30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 의학칼럼

한 조사기관의 통계에 따르면 한국 남성의 90%는 자신의 성기가 작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한다. 사실은 음경이 정말로 큰지 작은지 보다 ‘음경이 작다고 느끼고 스스로 위축되는’음경 왜소 콤플렉스가 더욱 큰 문제다.

음경 왜소 콤플렉스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일반적으로는 심리적 이유에 더 무게를 둔다. 남성성이 강조되는 사회 풍토에서 혹여 다른 사람이 비웃을 것 같다는 생각에 신경을 쓰고, 이는 스트레스로 돌아와 더욱 심리적 압박을 받게 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남성들은 성적 역할의 자신감을 상실하고, 성관계에 부담감까지 느낀다. 심할 경우 피해의식이나 우울증으로 번진다.

예전에는 이러한 일로 비뇨기과를 찾는 남성이 많지 않았다. 최근에는 사회적 인식의 전환 덕분에 의료의 도움을 받아 콤플렉스를 개선하는 해결책을 찾는 남성들이 점점 많아지는 추세다. 음경은 인체에서 가장 신축성이 좋은 조직이고 혈류가 풍부한 장기여서 수술이 편리해 부담이 적다. 풍부한 혈류 조직과 신축성 좋은 피부로 둘러 싸여서 인체 내에서 가장 이식하기 좋은 여건이다. 상처가 아물기도 쉬워 보다 안전하게 음경확대가 가능하다.

그렇다면 남성수술, 즉 음경확대수술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까.


● ‘대체진피’와 ‘자가조직이식’ 음경확대술

가장 대표적인 것이 대체진피 방법이다. 외과적 성기확대수술을 통해 대체진피를 삽입하는 방식이다. 음경확대 효과는 물론 진피로 인해 신경전달 효과가 둔화되면서 자연스럽게 조루증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에는 자가조직을 이용한 방법도 쓰인다. 불필요한 부위의 지방을 채취한 뒤 음경에 이식해 확대효과를 얻는 방식이다. 자가지방을 이용하기 때문에 생착률과 탄력성이 높아 자연스러운 확대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복부나 허벅지 등의 지방을 채취해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는 효과도 얻는다.

하지만 이러한 음경확대수술들이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남성의 성기는 복잡하고 예민한 구조다. 기술적 문제로 나타날 수 있는 염증, 통증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또 검증되지 않은 방법으로 무분별하게 확대해준다는 등의 비전문인의 시술을 찾아서는 위험하다.

자연스럽게 확대돼야 기능적으로나 외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 따라서 시술경험이 풍부하고, 부작용의 예방과 치료에 충분히 잘 알고 있는 비뇨기과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안전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안겨줄 것이다.

프라우드비뇨기과 구진모 원장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