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알아듣는 똑똑한 비서가 차 안에…”

입력 2017-12-22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현대차그룹이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의 개발을 완료하고, 2019년 출시될 차세대 신차에 처음 탑재한다. 사진은 내년 1월 CES 2018에서 현대자동차가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탑재해 공개할 커넥티드 카 콕핏의 렌더링 이미지. 사진제공|현대차

음성으로 자동차 장치 컨트롤, 정보 제공
美 사운드하운드사 제휴, 내년 1월 최초 공개


“회의 가실 시간입니다. 목적지로 안내할까요?”

음성으로 차량의 각종 장치들을 편리하게 조작하고,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정보를 자동차가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대가 열렸다.

현대차그룹은 21일 미국 실리콘벨리 기업인 사운드하운드사의 음성인식,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개발을 완료하고, 2019년 출시하는 차세대 신차에 탑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기술 공개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가전박람회(CES)에서 이뤄진다. 현대차는 CES에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기술이 탑재된 커넥티드 카 콕핏(Cockpit, 차량 앞좌석 모형물)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운전자가 “하이, 현대(Hi, Hyundai)”라고 말하면 음성인식 시스템이 작동하고, 이어 말로 명령이나 질문을 하면 네트워크로 연결된 사운드하운드사의 인공지능 서버가 이를 인색해 차량 제어를 하거나 질문에 대한 답변이나 정보 등을 제공해준다.

현재 구현 가능한 기능으로는 전화 걸기, 문자 송수신 및 운전자 관심지역 및 주소 검색, 음악의 아티스트·앨범·장르별 검색 및 재생, 날씨 정보 및 일정 관리, 에어컨·선루프·도어잠금 등 차량제어, 차량 기능에 대한 질문 등이다. 아울러 차에서 집에 있는 다양한 전자 기기들을 음성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카투홈’(Car to Home) 서비스도 제공한다.

스포츠와 관련한 특화 서비스도 눈에 띈다. 겨울 스포츠 정보 서비스는 물론 야구, 농구, 축구 등 일반 스포츠 경기 일정과 결과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스마트 캐어 기술도 적용해 운전자가 참석하는 회의 시간과 장소를 미리 지정하면, 이동 시간까지 계산해 차가 운전자에게 회의 장소로 목적지 안내를 하겠다고 알려준다.

현대차그룹은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의 고도화와 지속적인 성능 개선을 통해 2019년 차세대 신차 탑재를 시작으로 적용 차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