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사협회 측 “방송사·외주사 간 불공정 관행 없애야” [공식입장 전문]

입력 2018-01-05 14:1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제작사협회 측 “방송사·외주사 간 불공정 관행 없애야” [공식입장 전문]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이하 드라마제작사협회)가 “외주제작시장 불공정관행 뿌리 뽑을 기회로 현실 반영한 상생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드라마제작사협회에 따르면 2017년 12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방통위·문체부·과기정통부·고용부·공정위 5개 부처가 합동으로 ‘방송프로그램 외주제작시장 불공정관행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대책에서는 ▲방송제작인력 안전강화 및 인권보호 ▲근로환경 개선 ▲합리적인 외주제작비 산정 및 저작권 배분 ▲외주시장 공정거래 환경 조성 ▲방송분야 표준계약서 제․개정 및 활용확대 등 5개 핵심 개선과제를 포함했다.

박창식 드라마제작사협회장은 “이번 종합대책은 좋은 의도이지만 발표한 바대로 이루어져 우리 문화계가 글로벌 시장의 선두로 나아갈 수 있으려면 상생협의체를 통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의 실질적인 방향으로 가야한다. 그동안 문화계에 문제가 생길 때마다 이와 같은 대책 수립 발표는 있었으나 실 진행 과정에 있어서는 별다른 성과가 없었고, 외주제작사들에도 큰 도움이 못됐다”며 “외주제작사들은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드라마를 제작하며 국격을 높여 온 한류의 주역이며, 지금도 글로벌 문화시장의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 땀 흘리며 일하고 있다. 그런데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주인이 받는 작금의 사태는 너무 슬픈 현실이며 지양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박 회장은 “방송선진화를 운운하지만 문화계 현장 내부적으로는 아직도 후진적인 시스템을 갖고 있다”며 “제작기능은 아웃소싱, 방송사는 보도 및 행정에 집중하는 것이 세계적인 흐름이나 우리나라는 과거와 달리 외주제작 비율이 늘었음에도 8~90년대 방송국의 인력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으며, 방송사-외주사 간 갑을관계가 뚜렷하기에 쉽게 개선되지 않는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기회에 방송사-외주사 간의 불공정 관행에 대한 성역 없는 실태조사가 이루어져 불공정 관행이 해소되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또 드라마제작사협회 측은 “외주제작사가 한류의 주역임에도 그에 상응하는 권리를 갖지 못했던 외주제작시장이 정부 5개 부처 합동 발표를 통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시장으로 근본적으로 바뀌는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방송사와 제작사가 제한된 국내시장에서 제로섬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닌 상생을 통해 함께 글로벌 시장과 경쟁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부처가 발표한 ‘방송프로그램 외주제작시장 불공정관행 개선 종합대책’이 외주제작시장 기대에 부응하는 실효성 있는 결론을 도출하기를 바라며, 관련 법 개정 등을 위해 정부부처와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이런 드라마제작사협회의 상생협의체 요구는 최근 불거진 tvN 드라마 ‘화유기’ 사태로 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12월 23일 새벽 1시 50분경 경기도 안성의 ‘화유기’ 세트장에서는 작업 중인 스태프 A 씨(MBC아트 소속)가 추락사고를 당해 허리뼈와 골반뼈 등이 골절되는 중상을 입었다.

이에 대해 CJ E&M(‘화유기’ 방송사, 제작사 JS픽쳐스 지분 70% 소유)은 당시 “안타까운 사고로 아픔을 겪고 계신 가족에게 가슴 깊이 위로와 사과의 말을 전한다. ‘화유기’에 관심을 주시는 모든 분에게 송구하다는 말을 전한다. 제작진은 사고 발생 당시부터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해당 스태프 분의 가족 측과 꾸준히 치료 경과에 대해 논의하고 있었다”면서 “‘화유기’ 제작진 및 tvN은 하루빨리 건강을 되찾길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조심스럽게 경과를 지켜보고 있다. 이번 사고의 사후 처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앞으로 촬영 현장에서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더욱 주의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제작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았다. 제작과정에서 불거진 ‘갑질 논란’ 등이 발단이 되면서 제작 환경 개선을 요구한 목소리가 높아진 것. 그 과정에서 언론노조가 공식 성명을 통해 ‘화유기’ 제작 중단과 환경 개선을 요구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또 고용노동부, 경찰 등이 ‘화유기’ 사태와 관련해 조사에 나선 상태다. 고용노동부 평택지청은 12월 28일 언론노조의 요청에 따라 ‘화유기’ 세트장을 찾아 추락사고 현장 근로 감독을 실시했다. 고용노동부는 ‘화유기’ 제작 현장의 위험요소를 인정, 천장 작업 중지 명령, 세트장 내 목재 사다리 사용 금지, 작업장 안전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 등을 지시했다. 안성경찰서 역시 과실치상 혐의 등에 대해 조사 중이다.

그리고 4일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이 드라마 ‘화유기’ 제작 현장 추락사고 대책 수립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하며 논란이 장기화되고 있다. 이에 5일 ‘화유기’ 측이 공식 사과와 향후 대책 등에 대해 입장을 표명하면서 논란은 일단락될 전망이다.


<다음은 입장 전문>

2017년 12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방통위·문체부·과기정통부·고용부·공정위 5개 부처가 합동으로 ‘방송프로그램 외주제작시장 불공정관행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대책에서는 ▲방송제작인력 안전강화 및 인권보호 ▲근로환경 개선 ▲합리적인 외주제작비 산정 및 저작권 배분 ▲외주시장 공정거래 환경 조성 ▲방송분야 표준계약서 제․개정 및 활용확대 등 5개 핵심 개선과제를 포함했다.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박창식 회장은 “이번 종합대책은 좋은 의도이지만 발표한 바대로 이루어져 우리 문화계가 글로벌 시장의 선두로 나아갈 수 있으려면 상생협의체를 통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의 실질적인 방향으로 가야한다.

그동안 문화계에 문제가 생길 때마다 이와 같은 대책 수립 발표는 있었으나 실 진행 과정에 있어서는 별다른 성과가 없었고, 외주제작사들에도 큰 도움이 못되었다.”라며,

“외주제작사들은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드라마를 제작하며 국격을 높여 온 한류의 주역이며, 지금도 글로벌 문화시장의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 땀 흘리며 일하고 있다. 그런데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주인이 받는 작금의 사태는 너무 슬픈 현실이며 지양되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과거 외주정책의 도입은 제작 주체의 다원화, 창구유통의 활성화, 저작권 소유구조의 개선, 생산부문의 경쟁요소 도입, 제작시설의 외부화, 독립제작사의 육성을 통해 기존 네트워크 체제로의 수직적 통합 구조를 분산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었으나, 작금에서는 본래 의도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지에 대해서 미진하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이에 박 회장은 “방송선진화를 운운하지만 문화계 현장 내부적으로는 아직도 후진적인 시스템을 갖고 있다”며, “제작기능은 아웃소싱, 방송사는 보도 및 행정에 집중하는 것이 세계적인 흐름이나 우리나라는 과거와 달리 외주제작 비율이 늘었음에도 8~90년대 방송국의 인력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으며, 방송사-외주사 간 갑을관계가 뚜렷하기에 쉽게 개선되지 않는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박 회장은 이어 “이번 기회에 방송사-외주사 간의 불공정 관행에 대한 성역 없는 실태조사가 이루어져 불공정 관행이 해소되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외주제작사가 한류의 주역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상응하는 권리를 갖지 못했던 외주제작시장이 정부 5개 부처 합동 발표를 통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시장으로 근본적으로 바뀌는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협회는 방송사와 제작사가 제한된 국내시장에서 제로섬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닌 상생을 통해 함께 글로벌 시장과 경쟁할 수 있기를 바란다.

협회는 정부부처가 발표한 ‘방송프로그램 외주제작시장 불공정관행 개선 종합대책’이 외주제작시장 기대에 부응하는 실효성 있는 결론을 도출하기를 바라며, 관련 법 개정 등을 위해 정부부처와 적극 협력할 것이다.

2018년 1월 5일 사단법인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