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스토리’ 김희애, 명연기로 완성한 울림

입력 2018-06-27 09:2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배우 김희애의 놀라운 연기 변신과 그 이상의 울림이 있는 영화 ‘허스토리’가 드디어 관객들과 만난다.

27일 개봉한 영화 ‘허스토리(감독 민규동)’는 1992년부터 1998년까지 오직 본인들만의 노력으로 6년간 일본 정부에 당당히 맞선 할머니들과 그들을 위해 함께 싸웠던 사람들의 뜨거운 이야기.

김희애는 부산에서 성공한 여행사 사장 문정숙 캐릭터로 분했다. 우연한 기회에 부산 위안부 피해 신고 전화를 처음으로 개설하면서 피해자 할머니들을 만나게 되고, 관부재판의 원고단 단장을 맡아 법정 투쟁을 이끌어간 인물이다.

김희애는 당당한 사업가 문정숙의 캐릭터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 쇼트 커트에 안경, 체중 중량 등 외적인 변화는 물론 부산 사투리와 일본어 연기까지 자연스럽게 소화했다.

새로운 캐릭터에 몰두한 그의 노력이 치열했던 6년간의 관부재판 과정 속에 고스란히 표현됐다. 김희애는 걸크러시 매력으로 화통하게 밀어붙이면서도, 할머니들을 따뜻하게 위로하는 감정의 완급 조절을 보여주며 몰입을 높였다. 그의 진정성 있는 열연이 관객들의 신뢰를 얻으며 영화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있다.

‘허스토리’ 속 김희애가 특별한 이유는 과거의 아픈 역사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간 진취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에 중점을 두고, 비슷한 소재의 작품들과 차별화된 유형의 여성 캐릭터를 완성해냈다는 평. 김희애는 위안부 피해를 중심으로 풀어낸 영화가 아닌 ‘우리의 이야기’라는 공감대를 부여하는 중요한 존재감을 발휘한다.

배우 김해숙, 예수정, 문숙, 이용녀, 김준한 등과 세대를 아우르는 시너지를 만들어낸 김희애가 올 여름 극장가에 감동 울림을 선사할 전망이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