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부일체’ 제작진사과 “이서진 연관 장소라 아오모리 선택, 협찬-홍보 NO” [종합]

입력 2019-06-10 1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집사부일체’ 제작진사과 “이서진 연관 장소라 아오모리 선택, 협찬-홍보 NO” [종합]

SBS ‘집사부일체’ 제작진이 일본 아오모리 촬영과 관련해 사과했다.

지난 2일과 9일 2주에 걸쳐 사부 이서진과 함께하는 일본 아오모리현 여행을 담은 ‘집사부일체’. 해당 방송에서 멤버들은 아오모리현에서 현지 수산물 요리를 먹고 자연을 즐기며 유쾌한 시간을 보냈다.

하지만 방송 이후 일각에서는 아오모리현 홍보성이 짙었던 ‘집사부일체’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아오모리현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방사성 물질에 대한 우려로 국내에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가 내려진 지역이기 때문. 또한 “‘사부의 인생과외’라는 취지보다는 여행 예능에 가까웠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논란이 커지자 ‘집사부일체’ 제작진은 10일 “프로그램 특성 상 게스트와 연관성이 있는 장소로 물색하던 중 이서진 씨가 직접 백제 도자기술을 배워 한국문화를 알리는 전시회를 열었던 적이 있던 장소인지라 아오모리를 선택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협찬이나 홍보 등 다른 목적은 일체 없었다”고 해명했다. 실제로 이서진은 과거 명예지사에 위촉됐을 만큼 아오모리와 인연이 깊었다.

‘집사부일체’ 제작진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선정 혹은 이를 소개하는 과정에서 오해를 살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더욱 세심하게 살피지 못한 점, 혹은 어떤 이유건 불쾌감을 느끼신 시청자분들이 있으시다는 건 제작진의 불찰이며 앞으로 더욱 각성하고 주의하여 제작에 임하겠다”며 “프로그램에 애정을 가지고 지켜봐주시는 시청자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 앞으로 더욱 성숙한 프로그램이 되겠다”고 말했다.


<‘집사부일체’ 사과문 입장 전문>

우선, 불편함을 느끼신 시청자분들께 먼저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오모리 여행지 선정 관련, 프로그램 특성 상 게스트와 연관성이 있는 장소로 물색하던 중 이서진씨가 직접 백제 도자기술을 배워 한국문화를 알리는 전시회를 열었던 적이 있던 장소인지라 아오모리를 선택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협찬이나 홍보 등 다른 목적은 일체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선정 혹은 이를 소개하는 과정에서 오해를 살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더욱 세심하게 살피지 못한 점, 혹은 어떤 이유건 불쾌감을 느끼신 시청자분들이 있으시다는 건 제작진의 불찰이며 앞으로 더욱 각성하고 주의하여 제작에 임하겠습니다.

프로그램에 애정을 가지고 지켜봐주시는 시청자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앞으로 더욱 성숙한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