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더맨’ 7월1일 심야 개봉…韓영화계 “시장에 악영향”

입력 2019-06-28 14: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영화 ‘스파이더맨:파 프롬 홈’. 사진제공|소니픽처스코리아

여름시즌 극장가 기대작으로 꼽히는 ‘스파이더맨:파 프롬 홈’이 7월1일 밤 12시 전격 개봉하는 가운데 한국영화계가 이에 대한 깊은 우려와 분노를 표했다.

사단법인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대표 최정화)은 영화 ‘스파이더맨:파 프롬 홈’(스파이더맨)의 배급사인 할리우드 직배사 소니픽처스엔터테인먼트코리아(소니픽처스)의 “변칙 개봉이 국내 영화배급 시장에 악영향”을 미친다며 성명을 냈다.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은 “영화의 극장 개봉일은 전통적으로 금요일이었다. 하지만 문화의 날 등 여러 가지 환경의 변화로 수요일까지 당겨져 있는 상황이다”면서 “이제 화요일, 심지어 월요일 밤으로까지 앞당기겠다”며 소니픽처스를 비판했다.

이는 ‘스파이더맨’에 앞서 개봉한 영화 가운데 흥행 성적이 좋지 못한 작품들이 상영관을 내어줄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는 우려이기도 하다.

월요일 밤부터 블록버스터급 기대작이 개봉하면서 “이전 주 개봉한 영화들이 일주일을 채우지도 못한 채 3~4일 만에 소니픽처스에게 스크린을 내주어야 한다는 이야기”라고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은 주장했다.

실제로 이전 대규모 흥행작이 상영관과 스크린을 장악하면서 때마다 ‘스크린 독과점 논란’이 불거졌다. 애꿎은 피해자는 저예산·소규모 영화들이 꼽혔고, 그 가운데에는 평단과 관객의 호평이 이어졌던 작품 역시 적지 않았다. 이 때문에 ‘스파이더맨’의 대규모 개봉 방식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더욱 커져가고 있다.

한국영화프로듀조합은 이 같은 상황에 상영관을 내어준 극장에 대해서도 비판의 시선을 던졌다.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은 “‘어벤져스:엔드게임’으로 한국 극장가 스크린을 싹 쓸어가다시피 했던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에 이어 소니픽처스가 한국 극장 개봉일마저 자신들 입맛대로 휘두르고 있다”면서 “배급의 위력을 핑계 삼아 주판알을 두드리고 있는 극장들도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여수 기자 tadada@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