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투데이] 윤하, 오늘(6일) 컴백…‘먹구름’+방탄 RM 피처링

입력 2020-01-06 09: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DA:투데이] 윤하, 오늘(6일) 컴백…‘먹구름’+방탄 RM 피처링

가수 윤하가 웰메이드 겨울 명반으로 새해의 포문을 연다.

윤하는 6일 오후 6시 전 음원사이트를 통해 안정과 불안정 그 사이에서의 성장을 담은 새 미니앨범 ‘언스테이블 마인드셋(UNSTABLE MINDSET)’을 발매한다.

‘언스테이블 마인드셋’은 지난해 7월에 발매한 ‘스테이블 마인드셋(STABLE MINDSET)’을 잇는 연작 앨범이다. 앨범 재킷에서도 알 수 있듯 윤하는 그대로이지만 시간이 흘러 여름에서 겨울이 됐음을 예고하며 기대를 높인 바 있다.

이번 앨범은 타이틀곡 ‘먹구름’을 비롯해 방탄소년단 RM과 협업을 펼친 ‘윈터 플라워(WINTER FLOWER)(雪中梅)’, ‘다음에 봐’, ‘스무살 어느 날’, ‘26’까지 일렉트로닉에서 브리티쉬까지 록 음악의 요소를 극대화시킨 곡들로 구성됐다.

타이틀곡 ‘먹구름’은 괜찮은 듯 지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선명해지는 그리움을 표현한 모던록 장르의 곡으로, 전작 ‘비가 내리는 날에는’을 프로듀싱한 도코(DOKO)가 참여하면서 연작 감수성의 시너지를 높였다.

특히 방탄소년단 RM과 작업하며 새로운 시도를 한 윤하는 혹독한 겨울에 태어나 힘겹지만 아름답게 피어나는 꽃을 표현한 ‘윈터 플라워’를 통해 이번 앨범의 서사를 완성시켰다.

불안정한 흔들림을 겪어야 비로소 완벽하게 중심을 잡을 수 있듯 수많은 감정 속 끝내 중심을 잡고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 시작한 윤하의 음악적 성장사에 모두가 귀를 기울이고 있다.

[사진 = C9엔터테인먼트 제공]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