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코로나19 확산→대구 봉쇄 “마스크 수급 방안 마련”

입력 2020-02-25 10:5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당정청, 코로나19 확산→대구 봉쇄 “마스크 수급 방안 마련”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25일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대구·경북지역을 최대한 봉쇄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정청 협의회 후 브리핑에서 “현 단계에서 바이러스 전파를 최대한 차단하기 위해 대구·경북·청도 지역을 감염병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 통상의 차단 조치를 넘는 최대 봉쇄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동 등에 있어 최대한 행정력을 활용하는 쪽으로 봉쇄 방안을 마련 중이며, 구체적인 내용을 국무회의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 당·정·청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속되고 있는 마스크 수급불안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공급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고 안정적으로 수급할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홍 대변인은 “마스크는 하루 생산량 50%를 공적의무 공급으로 하고 수출물량은 10%로 제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스크 생산량의 절반은 기존의 상업적 유통망이 아닌 농협이나 우체국 등의 공공 유통망을 활용해 국민에게 공급한다.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대구와 경북 청도 지역에 대해선 저소득층과 취약계층, 의료진 등에 대해 무상공급을 확대키로 했다.


집회현장 관리도 강화된다. 지자체의 집회 금지에도 집회를 강행하거나, 집회가 공공의 안녕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될 경우 주최자 및 참석자에 대해 감염병예방법, 집시법 등에 따라 엄정한 사법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코로나19 감염 확진자 국내 현황은 25일 오전 10시 기준, 총 893명이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