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올레길] 귀로 인한 말초성 어지럼증, 비디오 안진검사로 진단 가능

입력 2020-03-02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병철 수원이비인후과 아주웰이비인후과 원장.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은 남자보다 여자가 호소하는 양상이 뚜렷하며 어지럼증의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어지러운 증상뿐만 아니라 지속기간, 악화된 자세, 청력 저하나 이명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기립성 저혈압 등 심혈관계에 의한 어지러움을 제외하면 어지럼증은 크게 귀에 원인이 있는 ‘말초성 어지럼증’과 뇌에 원인이 있는 ‘중추성 어지럼증’으로 나눌 수 있다.

말초성과 중추성은 안진 양상이 비슷해 오진의 가능성이 크고 중추성 질환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는 만큼 초기에 전문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MRI 검사, MRA 검사, 비디오 안진검사 등 다양한 검사가 진행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바라볼 때 이비인후과에서 말초성 어지럼증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 시간이나 비용적인 부문에서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말초성 어지럼증 진단에는 이비인후과에서 시행되는 비디오 안진검사(VNG, Video-Nystagmography)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귀 이상에 따른 어지럼증은 진단만 확실하게 이뤄지면 대개 빠른 시간 내에 치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디오 안진검사는 고글처럼 커다란 안경을 끼고 양쪽 눈에 가해지는 자극에 따라 안구가 움직이는 것을 컴퓨터로 기록하게 된다. 이후 결과를 확인하면 어지럼증의 원인이 귀에 있는지 뇌에서 유래한 중추신경계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평형 기능을 바로잡는 운동, 체위요법이나 약물로 치료가 진행된다.

어지럼증은 재발이 잦다는 특징을 지닌다. 이상이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빠르게 이비인후과를 찾는 것이 권장된다.

김병철 수원이비인후과 아주웰이비인후과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