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올레길] 오랜 기간 사용하게 되는 임플란트…사후관리·치과 선택 중요

입력 2020-03-11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하진혁 장산역 사랑모아치과 원장.

하진혁 장산역 사랑모아치과 원장.

임플란트는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임플란트 재료가 사람의 턱뼈와 잘 붙는 현상을 이용한 치료로 충치, 잇몸병으로 없어진 치아나 사고 또는 종양 등으로 인해 뼈와 잇몸이 없는 부분에 대해 미용상의 개선뿐만 아니라 치아 기능까지 회복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임플란트를 이용한 치료로 기존의 치료 방법으로는 불가능했던 치료가 가능해지면서 더 안정감 있는 회복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임플란트는 오래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지를 위해서는 시술 후 사후관리가 중요하다. 시술 후에 안내에 따라 구강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연 1∼2회의 스케일링은 물론 인공 치아와 주위 잇몸 조직을 청결하게 유지하며 칫솔이 닿지 않는 부위는 치실, 치간 칫솔 등을 통해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치유 기간에는 단단하고 딱딱한 음식은 피하고 수술 후 2∼3일 동안은 치료받은 부위의 반대편으로 식사하는 것이 안전하다. 식사는 부드러운 유동식을 추천하며 뜨거운 음식은 피하는 게 좋고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치과 방문이다. 임플란트 치아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임플란트 상태와 다른 구강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야 한다. 딱딱한 음식을 과다 섭취하거나 이갈이, 이를 악무는 습관은 임플란트 파손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개선하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 시술은 고난도의 정교한 시술이기 때문에 임플란트 전문 치과를 선택하는 게 좋다. 사용하는 골이식재의 종류부터 비율, 개인에 맞춘 치료 방법 및 진행 가능 여부, 식립 개수, 지대주, 보철물 제작 등 환자 개인에 맞춰 여러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 사후관리 시스템을 갖췄는지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하진혁 장산역 사랑모아치과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