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양팡, 계약금 사기 논란 일단락…구제역 사과 후 활동 중단 (전문)

입력 2020-05-04 11: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종합] 양팡, 계약금 사기 논란 일단락…구제역 사과 후 활동 중단 (전문)

유튜버 양팡의 부동산 계약금 사기 의혹을 폭로한 유튜버 구제역이 사과했다.

앞서 구제역은 지난달 27일 자신의 채널에 ‘구독자 257만 효녀 유튜버 A의 부동산 계약금 1억 먹튀, 사문서 위조에 관한 재밌는 사실들’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다.

구제역은 “양팡이 작년 부산 동구 소재 펜트하우스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계약금을 지급하지 않고 잠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파트 가격은 10억 8000만 원이다. 양팡은 이 집을 굉장히 마음에 들어 했고, 부모님이 대신 부동산에 계약을 진행했다. 제보자는 양팡이 공인인 걸 감안해 7000만 원을 깎아 매매 계약서를 작성했다. 이건 가계약을 한 게 아니라 정식 부동산 매매계약서를 작성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양팡은 영상을 올려 “현재 기사나 댓글들에서 나오는 ‘사기’라는 명목의 행위는 절대 아니다”라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그는 가족들이 잠적한 적이 없고, 해당 사건과 관련해 소송이 진행 중이라고 알렸다. 또 계약과 관련해 집주인 측은 양팡 측에 연락을 취한 적이 없으며 양팡 측 연락을 받은 적도 없다고 했다.

양팡의 일목요연한 해명에 일부 누리꾼들은 “구제역이 소송 중인 사건 당사자 일방(집주인 측)의 입장만 듣고 섣불리 폭로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구제역은 논란 일주일만인 3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올려 공식 사과했다.

그는 “이 사건은 모두가 알다시피 매도인 측과 양팡 측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 중인 사건이다. 사건을 다루는 유튜버로서 양측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 한 후 영상을 올려야 함이 마땅하지만 나는 그러지 않았다”며 “이로 인해 양팡 측에 평생 지울 수 없는 아픈 상처를 남겼다”고 반성했다.

구제역은 “내 말실수로 인해 많은 분들께 혼란을 야기 시킨 점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진심을 다해 사과드린다”고 재차 사과의 뜻을 전했다. 논란이 된 영상의 수익금은 기부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양팡의 영상을 통해 얻은 수익 전부는 양팡이 허락해준다면 양팡 혹은 양팡 팬의 이름으로 전액 기부하겠다. 난 영상 활동을 하지 못 하니 다른 유튜버 분들을 통해 기부 인증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구제역의 사과 영상을 비롯한 유튜브 영상들은 모두 비공개로 전환된 상태다. 구제역은 “그동안 부족한 저의 영상 시청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했다”며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이하 유튜버 구제역 사과 전문

안녕하십니까 구제역입니다.

살면서 1주일이 이렇게나 길게 느껴진 건 처음인 것 같아요. 사과 영상이 늦어진 이유는 마음을 정리하는데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렸기 때문입니다.

저는 4월 27일 ‘1억이 아까워 부모를 범죄자로 팔아버린 효녀 유튜버 양팡’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린 바 있습니다. 이 사건은 모두가 알다시피 매도인 측과 양팡님 측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 중인 사건입니다. 사건을 다루는 유튜버로서 양측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 한 후 영상을 올려야 함이 마땅하지만 저는 그러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양팡님 측에게 평생 지울 수 없는 아픈 상처를 남겼습니다. 이에 대하여 양팡님, 그리고 양팡님의 팬 분들께 진심 어린 사과를 하고자 이 영상을 올립니다.

이 외에도 저의 말실수로 인해 많은 분들께 혼란을 야기 시킨 점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진심을 다해 사과드립니다. 저의 부족함으로 인해 너무나 많은 분들께 상처를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양팡님, 양팡님의 팬 분들은 물론이고 제가 이 사건을 공론화시킴으로써 매도인 측, 공인중개사 아주머니에게도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드렸습니다. 이 사건은 양팡님, 매도인측, 공인중개사 아주머니 모두가 피해를 입은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부족함으로 인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상처 받을 수 있는지 뼈저리게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저의 실수를 영원히 잊지 않겠습니다. 깊이 반성하겠습니다.

양팡님의 영상을 통해 얻은 수익 전부는 양팡님이 허락해주신다면 양팡님 혹은 양팡님 팬의 이름으로 전액 기부하겠습니다. 저는 영상 활동을 하지 못 하니깐요. 다른 유튜버 분들을 통해 기부 인증 진행하겠습니다. 그동안 부족한 저의 영상 시청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했습니다. 양팡님, 양팡님의 팬, 공인중개사 아주머니, 그리고 매도인 측 분들께 사과드리며 영상 마무리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드리며 영상 마무리하겠습니다.

동아닷컴 함나얀 기자 nayamy9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