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올레길] 임플란트, 구강 구조따라 크기·모양 제각각…개인 상태 고려해 맞춤형 시술 치과 찾아야

입력 2020-05-19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일반적으로 ‘임플란트’라고 하면 노령층만 많이 받는 치료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연령층에 상관없이 임플란트 진료를 받는 이들이 매년 늘어나고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고난위도 시술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다른 치료보다 비교적 많은 비용이 드는 축에 속한다. 때문에 전문지식이 없는 환자로서는 과잉진료를 받게 되는 것이 아닌지, 치료의 가격대는 맞는지 등 불안할 수밖에 없다. 이에 환자 상태를 고려해 정확한 진료를 바탕으로 맞춤형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치과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시술은 개개인의 구강구조에 따라 각도, 식립 위치, 크기 모양 등이 제각각이다.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 전에 전문성을 갖춘 의료진이 시술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유사하게 사용되도록 인공치아가 잇몸 뼈에 단단히 식립되고, 치아의 모양까지 대신하는 과정이지만 사용하면서 얼마든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수술 과정만큼이나 사후관리가 중요한 것도 그 때문이다.


환자의 올바른 생활습관과 정기적인 검진, 관리가 뒤따라야 치료 효과를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다. 임플란트 치과 선택에 있어서도 꾸준한 사후관리가 가능한지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임플란트는 환자의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 개인마다 치조골 위치나 상태, 치아 형태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우선돼야 하며 의료진의 숙련도와 임상 경험이 풍부한지 고려해야 한다.

또한 임플란트의 저렴한 비용에 현혹되어 우선시하다 보면 정작 살펴보아야 하는 요점을 놓치기 쉽고,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시술로 인해 부작용과 시술 실패를 불러올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김동형 구산역 닥터굿플란트치과 원장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