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김민아 사과 “미성년자 성희롱 죄송, 자극 좇지 않겠다”

입력 2020-07-02 10:4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김민아 사과 “미성년자 성희롱 죄송, 자극 좇지 않겠다”

방송인 김민아가 미성년자 성희롱 발언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앞서 대한민국 정부 공식 유튜브 채널 ‘대한민국 정부-왓더빽 시즌2’에서는 김민아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수업을 받는 미성년자 A 군과 인터뷰를 하는 모습이 담겼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다. 김민아가 A 군을 상대로 우회적인 성희롱 발언을 한 것이다.

영상 속 김민아는 A 군에게 “에너지가 많은 시기인데 그 에너지를 어디에 푸느냐”고 장난스럽게 물었고, 이에 A 군은 말없이 미소 지었다. 김민아는 “나와 같은 생각이냐”고 말하기도 했다. 또 김민아는 “집에 있으면서 가장 좋은 점이 무엇이냐”라는 질문을 던졌고, A 군은 “엄마가 집에 잘 안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김민아는 “그럼 혼자 있으면 무엇을 하느냐”고 물어 A 군을 당황하게 했다.

이를 두고 온라인에서는 성희롱이라고 지적했다. 미성년자를 상대로 성적인 부분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발언이었다는 지적이다. 이후 논란이 확산하자, 대한민국 정부 공식 유튜브 채널 ‘대한민국 정부-왓더빽 시즌2’ 관리자는 해당 역상을 비공개 처리했다.

이어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대한민국 정부-왓더빽 시즌2’ 측은 “대한민국 정부 공식 유튜브 채널을 찾아주시는 국민 여러분께 ‘왓더빽’ 코너 시즌2의 3번째 에피소드 비공개와 관련한 공지사항을 안내한다. ‘왓더빽’은 가방 털기라는 콘셉트로 국민과 직접 소통하는 유튜브 코너로서 기획됐고, 시즌2에서는 코로나19로 직접 뵙기 어려운 국민 여러분을 화면을 통해 비대면으로 만나 말씀을 나누는 내용으로 구성됐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해당 동영상은 온라인으로 수업을 시작한 학부모님과 학생들의 솔직한 생각을 나누는 편이었다. 학생 출연자와 코너 진행자인 김민아가 나누는 대화 중 일부가 적절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있어 해당 부분을 수정해 해당 편의 완성도를 좀 더 높여 재게시 하고자 현재 영상을 잠시 비공개로 설정해 놓았다. 채널 시청하시는 국민 여러분에게 불편을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고 공개 사과했다.

이어 “앞으로 유튜브 동영상 제작 시 좀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늘 우리 채널을 아껴주시는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죄송하고 감사하다”고 전했다.

김민아도 뒤늦게 공식 사과문을 내놨다. 김민아는 1일 인스타그램 계정에 “유튜브 ‘대한민국 정부’의 ‘왓더빽 시즌2’에서 부주의한 언행으로 시청하시는 분들에게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과한다. 시민들과 영상통화하는 과정에서 학생 출연자와 촬영하게 됐고, 그 과정에서 내 무리한 언행이 발생했다. 개인적인 영역을 방송이라는 이름으로 끌고 들어와 희화화 시키려 한 잘못을 분명히 인지하고 있다. 부끄러운 행동이었고 다시는 반복하지 않겠다”고 사과했다.

이어 “제작진 통해 연락이 닿아 글 중간 내용은 수정 요청됐다”고 사과문 일부 수정을 알린 뒤 “조금더 더 빨리 글을 올렸어야 했으나, 1일 일정으로 이제서야 사과 말씀 올린다. 내 잘못된 일, 내가 책임지고 상처받은 분들에게 모두 직접 사죄드릴 것을 약속한다. 죄송하다. 자극적인 것을 좇지 않고 언행에 각별히 조심하겠다”고 거듭 사과의 뜻을 밝혔다.

● 다음은 김민아 사과 SNS 전문

안녕하세요, 김민아 입니다. 유튜브 ‘대한민국 정부’의 ‘왓더빽 시즌2’에서 부주의한 언행으로 시청하시는 분들에게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시민분들과 영상통화 하는 과정에서 학생 출연자와 촬영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저의 무리한 언행이 발생하였습니다. 개인적인 영역을 방송이라는 이름으로 끌고 들어와 희화화 시키려 한 잘못을 분명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부끄러운 행동이었고 다시는 반복하지 않겠습니다.

-제작진 통해 연락이 닿아 글 중간 내용은 수정 요청되었습니다.-

좀 더 빨리 글을 올렸어야했으나 오늘 일정으로 이제서야 사과 말씀 올립니다. 저로 잘못된 일, 제가 책임지고 상처받은 분들께 모두 직접 사죄드릴 것을 약속합니다. 죄송합니다. 자극적인 것을 좇지 않고 언행에 각별히 조심하겠습니다.


● 다음은 ‘대한민국 정부-왓더빽 시즌2’ 공식사과 전문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 정부 공식 유튜브 채널을 찾아주시는 국민 여러분께 <왓더빽> 코너 시즌 2의 3번째 에피소드 비공개와 관련한 공지사항을 안내드립니다. <왓더빽>은 가방털기라는 콘셉트로 국민과 직접 소통하는 유튜브 코너로서 기획되었고 시즌 2에서는 코로나19로 직접 뵙기 어려운 국민 여러분들을 화면을 통해 비대면으로 만나 말씀을 나누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해당 동영상은 온라인으로 수업을 시작한 학부모님과 학생들의 솔직한 생각을 나누는 편이었는데요. 학생 출연자와 코너 진행자인 김민아 님께서 나누는 대화 중 일부가 적절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있어 해당 부분을 수정해 해당 편의 완성도를 좀 더 높여 재게시 하고자 현재 영상을 잠시 비공개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채널 시청하시는 국민 여러분들께 불편을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앞으로 유튜브 동영상 제작 시 좀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늘 저희 채널을 아껴주시는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