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프듀’ 안준영·김용범 2심도 징역형…강동호·이진혁 등 피해 연습생 명단 공개

입력 2020-11-18 11:2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종합] ‘프듀’ 안준영·김용범 2심도 징역형…강동호·이진혁 등 피해 연습생 명단 공개

Mnet ‘프로듀스’ 시리즈 투표 조작으로 1심에서 실형을 받은 제작진이 2심에서도 징역형을 받았다.

연습생 소속사로부터 향응을 제공받고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시리즈의 문자 투표 결과를 조작한 혐의로 기소된 안준영 PD와 김용범 CP 그리고 이미경 PD. 이들에 대한 항소심 선고 공판이 18일 오전 서울고법 형사1부(정준영 송영승 강상욱 부장판사)에서 열렸다.


이날 2심 재판부는 피고인들이 투표를 조작함으로써 문자투표 수익금 상당을 취득하고, 방송사의 업무를 방해했다고 판단했다. 특히 안준영에 대해서는 “메인 프로듀서로서 연예기획사 관계자로부터 소속 연습생들에게 유리하게 도와달라는 취지의 부정 청탁 대가로 향응을 제공 받음과 동시에 방송사 직원으로서 청탁금지법을 위반했다”고 정리했다.

재판부는 같은 취지의 원심 판단에 대해 “정당하다”며 유죄로 판단했다. 그러면서 원심과 같이 김용범에게는 징역 1년 8월, 안준영에게 징역 2년을 선고했다. 1심에서 벌금형을 받았던 연예기획사 관계자들에 대해서는 징역형 집행유예와 사회봉사 명령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제작진의 투표 조작으로 피해를 입은 연습생 명단을 공개하기도 했다. 데뷔권이었지만 탈락한 연습생은 시즌3의 경우 이가은 한초원, 시즌4는 구정모 이진혁 금동현이었다. 이가은과 한초원은 각각 최종 순위 5위와 6위였으며 구정모 이진혁 김동현은 각각 최종 6위, 7위, 8위에 올랐지만 투표 조작으로 인해 데뷔하지 못했다.

최종 단계 이전의 투표 또한 조작됐다. 시즌1에서는 김수현 서혜림이 시즌2에서는 성현우가 피해 연습생이 됐다. 시즌2 4차 투표 결과에선 강동호가 제작진의 순위 조작으로 탈락하게 됐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