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북마크] 유재석 ‘2020 MBC 방송연예대상’ 대상 영예 (종합)

입력 2020-12-30 02:0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유재석이 '2020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유재석은 2016년 'MBC 방송연예대상' 대상 수상 이후 4년 만에 'MBC 방송연예대상'의 주인공이 됐다. 이로써 유재석은 MBC 최초로 연예대상 7회 수상자의 자리에 올랐다.

지난해 '놀면 뭐하니?'를 통해 탄생한 '부캐' 유산슬로 데뷔 28년 만에 신인상을 수상한 그는 올해도 역시 닭터유, 싹쓰리 유두래곤, 신박기획 지미유, 유팡 등 여러가지 '부캐'로 '유(Yoo)니버스'를 구축하며 큰 활약을 펼쳤다. 특히 싹쓰리와 환불원정대는 예능 뿐만 아니라 가요 차트까지 휩쓸며 열풍을 만들어냈다. 유재석의 다채로운 활약 덕분에 '놀면 뭐하니?'는 MBC 간판 예능으로 자리매김했다.


대상을 수상한 유재석은 “무한도전 이후 다시 대상을 받게 될 줄은 몰랐다. (김)태호와 함께 다시 프로그램을하며 또 대상을 받게 될 줄은 몰랐다. 너무 고맙다"며 가족을 비롯해 주변의 많은 사람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어 "프로그램을 할 때 '자신 있다, 해낼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해본 적은 없다. 하지만 '어떤 결과가 되었든 받아들이고 책임을 지겠다'고 항상 스스로 되뇌인다. 그런 생각으로 '놀면 뭐하니?'를 시작했는데,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되어서 영광"이라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각자의 삶을 치열하게 살아내고 있을 코미디언 후배들이 꿈을 꿀 수 있는 무대가 하나라도 생겼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드러냈으며, 故박지선에 대한 그리움도 덧붙였다.

시청자가 직접 뽑은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은 '놀면 뭐하니?'가 수상했다. 시청자가 직접 뽑은 '베스트 커플상' 또한 지미유(유재석)와 천옥(이효리)이었다. 아쉽게 천옥은 '2020 MBC 방송연예대상'에 참석하지 못했지만 지미유는 "효리야 네 덕에 탔다"며 영광을 함께 나눴다. '놀면 뭐하니?'는 이 외에도 뮤직&토크 여자 최우수상(이효리), 버라이어티 여자 최우수상(화사), 뮤직&토크 여자 우수상(엄정화, 제시), 뮤직&토크 남자 우수상(김종민), 올해의 작가상 등 총 9관왕에 올랐다.


'2020 MBC 방송연예대상'은 전현무, 장도연, 안보현이 MC를 맡았으며, 장도연과 아이키의 강렬한 오프닝 무대 '초대'로 화려한 막을 올렸다. MBC 예능 프로그램들의 제목을 활용한 센스 넘치는 가사로 MBC 예능 빵집을 차린 가수 노라조의 '빵' 무대, 마마무의 카리스마 넘치는 딩가딩가 무대로 시상식의 재미를 더했다.

또한, '코로나19'를 막기 위한 철저한 방역으로 눈길을 모았다. 참석자들은 개별 좌석에 앉아 좌석 간 1M 거리를 확보했고, 테이블마다 개별 칸막이를 설치해 거리두기를 실천했다. 수상자와 시상자는 비접촉 형태로 진행되어 수상자가 테이블 위에 놓인 트로피를 직접 수령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다음은 ‘2020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내역

<대상>
유재석(놀면 뭐하니?)

<최우수상>
라디오 정선희(표준FM 정선희, 문천식의 지금은 라디오시대)
뮤직&토크 여자 이효리(놀면 뭐하니?)
뮤직&토크 남자 양세형(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전지적 참견 시점, 구해줘! 홈즈)
버라이어티 여자 화사(나 혼자 산다/놀면 뭐하니?)
버라이어티 남자 성훈(나 혼자 산다)

<올해의 예능프로그램상>
놀면 뭐하니?

​<우수상>
라디오 이윤석(표준FM 주말하이킥 이윤석입니다) 이지혜(FM4U 오후의 발견 이지혜입니다)
뮤직&토크 여자 엄정화(놀면 뭐하니?) 제시(놀면 뭐하니?/전지적 참견 시점)
뮤직&토크 남자 김종민(놀면 뭐하니?/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트로트의 민족)
버라이어티 여자 손담비(나 혼자 산다) 장도연(나 혼자 산다)
버라이어티 남자 붐(구해줘! 홈즈/안 싸우면 다행이야)

​<베스트 커플상>
지미유-천옥(놀면 뭐하니?)

<올해의 예능인상>
박나래, 김성주, 이영자, 김구라, 유재석, 전현무

<올해의 작가상>
최혜정 작가(놀면 뭐하니?)

​<베스트 드레서상>
노라조

<디지털 콘텐츠상>
여자들의 은밀한 파티 - 여은파

​<PD상>
백종원(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

​<공로상>
김국진(라디오스타)

​<인기상>
안영미(라디오스타)

<베스트 포맷상>
복면가왕

<특별상>
트로트의 민족 심사위원단

<베스트 팀워크상>
전지적 참견 시점

<공헌상>
GS칼텍스

<올해의 작가상>
라디오 김경옥 작가(배철수의 음악캠프)
시사교양 박민정 작가(휴머니멀)

<특별상>
라디오 김은애(57분 교통정보/날씨와 생활) 임진모(배철수의 음악캠프)
시사교양 김한석, 김정근 아나운서, 박연경 아나운서(기분좋은날)

<신인상>
라디오 강수지(표준FM 원더풀 라디오 강수지입니다) 전효성(FM4U 전효성의 꿈꾸는 라디오) 표창원(표준FM 표창원의 뉴스 하이킥)
여자 고은아(전지적 참견 시점)
남자 김강훈(복면가왕/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전지적 참견 시점)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