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놀면뭐하니’, 이미지 무단도용” 윤직원 비난 (공식)

입력 2021-03-14 10:0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윤직원 "내 그림. 상업적 사용 금지"
윤직원 "'놀면뭐하니'에 연락할 것"
MBC 예능 ‘놀면 뭐하니’가 저작물 무단 도용 논란에 휩싸였다.

작가 윤직원은 1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뭐하니?’에서 내 그림을 허가 없이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윤직원은 SNS에 직장인의 일상을 담은 웹툰을 연재하는 작가다. 윤직원이 문제를 삼은 그림은 이날 방송된 ‘놀면 뭐하니’에 등장한 '월급쟁이 후회의 삼각지대'라는 내용의 그림이다. 직장인들이 비트코인, 부동산 등 미리 투자를 하지 않은 걸 후회한다는 점을 풍자한 그림이다. 다만 방송에 등장한 그림의 출처는 커뮤니티 사이트 ‘루리웹’으로 표기되어 있다.


윤직원은 “내 그림은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 등 비영리적 목적의 개인사용은 허락하고 있지만 상업적 용도의 무단 사용은 금하고 있다”며 “‘놀면 뭐하니’에서 상업적 목적으로 내 이미지를 사용했다. 출처 표기도 잘못했다. 나는 루리웹이라는 사이트에 그림을 올린 적이 단 한 번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루리웹'에서 제 그림을 발견하셨다 하더라도 출처를 이렇게 표기해선 안 된다. 플랫폼에서 이미지를 발견하셨다면 원작자를 어떻게든 검색하여 연락을 취하셨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윤직원은 향후 MBC ‘놀면 뭐하니?’ 측에 연락해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 이하 윤직원 글 전문

구독자분들의 제보로 저작물 도용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뭐하니?>에서 제 그림을 허가 없이 사용하셨네요. 제 그림은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 등 비영리적 목적의 개인 사용은 허락하고 있지만, 상업적 용도의 무단 사용은 금하고 있습니다.
.
<놀면뭐하니?>에서는 상업적 목적으로 제 이미지를 사용하였음은 물론이고, 출처 표기도 잘못한 상황입니다. 저는 '루리웹'이라는 사이트에 제 그림을 올린 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제 그림은 인스타그램과 브런치에만 업로드 되고 있습니다.
.
<놀면뭐하니?> 제작진이 '루리웹'에서 제 그림을 발견하셨다 하더라도 출처를 이렇게 표기해선 안 됩니다. 인터넷 커뮤니티는 콘텐츠가 머무는 정거장이지, 콘텐츠를 생산하는 저작권자가 아닙니다. 플랫폼에서 이미지를 발견하셨다면 원작자를 어떻게든 검색하여 연락을 취하셨어야 합니다. 저도 같은 방송업계 종사자이지만,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 업무 처리네요.
.
마지막으로, 이렇게 불미스러운 소식을 전하게 되어 구독자 여러분들께 죄송스러운 마음입니다. 주말이 지나는 대로 MBC <놀면뭐하니?> 측에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다시 즐거운 이야기로 찾아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윤직원 드림

동아닷컴 함나얀 기자 nayamy9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