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엑소 백현 “본질에 집중”...입대 전 가창력 정점 찍을까

입력 2021-03-30 14:4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그룹 엑소 백현이 본질에 집중했다. 외적 치장, 화려한 퍼포먼스보다는 목소리, 보컬에 중점을 둬 세 번째 미니 앨범을 작업했다. 올해 서른 살, 입대 전 마지막 컴백으로 솔로 가수로서의 존재감을 굳히며, 감정선에 기대는 아티스트가 되겠다는 각오다.

30일 백현의 미니 3집 [Bambi] 발매 기념 온라인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백현은 “새 앨범을 선보일 때마다, 내 의견이 많이 반영돼 기분이 좋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서른 살이 돼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연구를 많이 했다. 내 생각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받고 싶다”라고 기대와 설렘을 나타냈다.

백현에 따르면, 7대3 비중으로 보컬에 심혈을 기울였다. 백현은 “열심히 시간을 들여서 보컬 연습을 했다. 보컬을 악기처럼 다뤘다. 특히나 이번 앨범은 솔로 가수로서의 존재감 굳히기에 해당한다”라고 본질에 집중했음을 밝혔다.

타이틀 곡 ‘Bambi’는 성숙한 사랑 이야기를 동화적인 표현들로 풀어낸 그루비한 R&B 곡이다.

백현은 “백현 맞춤곡이다. 내가 잘 사용할 수 있는 음역대와 리듬으로 이뤄졌다. 멜로디도 중독성이 강하다”라며 “‘밤비’라는 제목의 의미는 밤에 내리는 비와 유명한 사슴 캐릭터 이름 둘 다다”라고 타이틀곡을 소개했다. 이어 “이전보다 의상부터 힘을 뺐다. 완벽히 갖춘 상태에서 무대에 올랐는데 ‘밤비’에서는 오로지 백현만 보일 수 있게 했다. 전체적으로 힘을 빼고 섹시함을 표현해봤다. 퍼포먼스도 자연스러울 것이다”라고 포인트를 설명했다.

앨범 [Bambi]는 선주문 수량만 총 833,392장(3월 29일 기준)으로 자체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 백현은 작년 5월 발표한 두 번째 미니앨범 [Delight]로 그룹에 이어 솔로 가수로서도 밀리언셀러에 등극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또 2년 연속 가온차트 솔로 앨범 최다 판매량 기록,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전 세계 69개 지역 1위 등 국내외 차트를 휩쓸어 솔로 가수로서의 존재감을 보여준 바 있다.

관련해 백현은 “그룹과 솔로 앨범으로 모두 밀리언셀러가 됐다.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다. 행복했고 보상받는 기분이었다”라며 “내가 잘해서라기보다는 엑소를 통해 배운 내공 덕분이고, 팬들 덕분에 기록을 이룰 수 있었다”라고 고마운 마음을 표현했다.

또, “부담되긴 한다. 더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은 이유이기도 하다. 주변에 도와주시는 분들이 많아서 전적으로 믿고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것”이라며 “이번 앨범의 경우 서른 살, 군 입대 전에 마지막 선물을 드리고 싶었는데 오히려 내가 선물을 받은 기분이다”라고 덧붙였다.

타이틀곡을 비롯해 ‘Love Scene’(러브 신), ‘All I Got’(올 아이 갓), ‘Privacy’(프라이버시), ‘Cry For Love’(크라이 포 러브), 작년 연말 싱글로 선보인 ‘놀이공원 (Amusement Park)’까지 총 6곡이 수록됐다.

백현은 “‘러브신’에선 내 저음을 들을 수 있다”, “‘올 아이 갓’에는 고음이 많다. 처음으로 이틀을 나눠서 녹음을 할 정도였다”, “‘크라이 포 러브’는 독백형식으로 전개된다. 유일한 이별 노래라 앨범 마지막에 배치했다. 내 음역대를 다양하게 들을 수 있다”라고 ‘보컬’을 강조하며 수록곡을 소개했다.

끝으로 백현은 “R&B 장르도 다양하다. 내 목소리 장점은 그때그때 톤을 바꿀 수 있다는 데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라디에이션을 그리는 팔색조가 되면 좋겠다”라며 “20대 때는 엑소로서 다 부쉈다. 내 골반, 뒷목도.. 과격했더라. 30대 백현은 느슨하고, 높지 않더라도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노래를 많이 부르고 싶다. 감정선에 기댈 수 있는 아티스트가 되겠다”라고 바람을 나타냈다.


백현의 새 앨범은 오늘(30일) 오후 6시 발매된다. 백현은 음원 공개 한 시간 전인 오후 5시 네이버 V LIVE EXO 채널에서 앨범 발매 기념 생방송 ‘백현의 ‘Bambi’ 예보’를 진행한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