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한국상영관협회 “영화관 내 음식물 섭취 금지 재검토 돼야”

입력 2021-04-01 09:4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은 멀티플렉스 CGV 용산. 동아닷컴DB

[전문] 한국상영관협회 “영화관 내 음식물 섭취 금지 재검토 돼야”

한국상영관협회가 영과관 내 음식물 금지 정책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한국상영관협회는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영화관 내 음식물 섭취 금지한 기본방역수칙에 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들은 “다중 이용 시설에 대한 방역 수칙 기준을 높여 확산세를 진정시키고자 하는 의도는 좋으나 거리두기 단계 구분 없이 음식물의 섭취를 금지하는 정책은 그동안 코로나 극복을 위해 전방위로 힘써왔던 영화관의 노력을 무위로 만드는 아쉬운 결정이 아닐 수 없다”면서 수천억원에 달하는 적자 등 열악한 현 상황을 읍소했다. 이어 재무적 위기 상황 속에서도 지구책을 통해 생존을 모색해왔다고 호소하며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도 극장에서의 ‘2차 감염’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영화관 먹거리는 영화관의 일부이자 영화관람을 더 재미있고 가치 있는 경험으로 만들기도 하는 중요한 요소로 단순한 먹거리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고 말했다. 이들은 원칙적으로 타인과의 대화가 없고 관객석이 한 방향으로 설치된 영화관 특성상 안전한 영화 관람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거리두기 단계 구분 없이 음식물의 섭취를 금지하는 정책은 그동안 영화관의 노력을 외면한 처사이며 영화업계의 심각한 상황과 상영관의 노력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 결정”이라며 “음식물 섭취를 금지하는 정책은 적극적으로 재검토되어야 하며 상영관이 기피 시설로 인식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상영관협회 입장문 전문

영화관 내 음식물 섭취 금지한 기본방역수칙 조정 필요

코로나 확산세가 꺾이지 않으면서 최근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를 연장하는 정책이 발표되었다. 특히 다중 이용 시설 등을 통한 확산세가 이어지며 '음식 섭취 금지'가 포함된 '기본 방역 수칙'이 훨씬 강화되었다. 다중 이용 시설에 대한 방역 수칙 기준을 높여 확산세를 진정시키고자 하는 의도는 좋으나 거리두기 단계 구분 없이 음식물의 섭취를 금지하는 정책은 그동안 코로나 극복을 위해 전방위로 힘써왔던 영화관의 노력을 무위로 만드는 아쉬운 결정이 아닐 수 없다.

지난 한 해 영화관을 찾은 관객 수는 전년 대비 30% 수준에 그쳐 전례 없는 감소세를 보였다. 이는 극장 관람객 수를 집계한 2004년 이후 최저치다. 전국 영화관의 매출은 급감했고 영업적자는 수천억원에 달한다.

최근까지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업종의 고통을 경감하는 여러가지 정책의 수혜대상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은 고스란히 고통을 떠안을 수 밖에 없었다. 영화관은 영화산업의 첨병으로 영화산업 내 매출의 80% 이상과 고용창출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화산업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영화관 매출과 관객의 급격한 감소로 많은 영화들이 개봉을 미루고 있으며 이는 다시 관객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영화의 제작 및 개봉 지연은 새로운 영화 제작의 투자 위축과 함께 영화산업 종사자들의 고용 불안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결국 한국 영화산업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다.

지난 1년여동안 영화관은 영화산업 생태계의 붕괴를 막기 위해 국가 문화 산업을 이끌어 간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각고의 노력을 해오고 있다. 영화관은 안전한 관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방역활동 등을 철저히 하고 있으며 국내외 상영관의 영업 종료와 희망퇴직 등 뼈를 깎는 자구책을 통해 생존을 모색했다. 특히 재무적 위기 상황 속에서도 영화관은 신작 개봉 유도를 위해 개봉작 관람 관객 1인당 1천원 수준의 추가 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영화산업 살리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지난해 여름과 올해 초 우리는 의미 있는 소식들을 접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극장에서 2차 감염은 없었으며 일부 영화의 흥행으로 볼만한 영화가 있으면 관객들이 극장을 찾는다는 것을 증명했다. 영화관은 대중에게 믿음을 주었고 영화산업 종사자들에게 기대감을 심어 주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번 정책은 영화관 내 매점 운영을 제한할 뿐만 아니라 영화관을 기피시설로 바라보게 만들어 최악의 시기를 지나고 있는 영화산업 종사자들의 기대를 꺾는 가혹한 처사다. 팝콘과 콜라로 상징되는 영화관 먹거리는 영화관의 일부이자 영화관람을 더 재미있고 가치 있는 경험으로 만들기도 하는 중요한 요소로 단순한 먹거리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영화관은 그 어떤 다중이용시설보다 더욱 철저하게 방역지침을 준수하고 있다. 또한 영화관에서는 원칙적으로 타인과의 대화가 일어나지 않고, 관객 모두가 한 방향을 향해 착석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동안 추가적인 감염자의 발생은 없었으며 앞으로도 안전한 영화관람이 충분히 가능하다.

이에, 거리두기 단계 구분 없이 음식물의 섭취를 금지하는 정책은 그동안 영화관의 노력을 외면한 처사이며 영화업계의 심각한 상황과 상영관의 노력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 결정이다.

영화산업을 살리기 위한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음식물 섭취를 금지하는 정책은 적극적으로 재검토되어야 하며 상영관이 기피 시설로 인식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